아리스토텔레스 -시학-
- 최초 등록일
- 2003.10.14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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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학은 비극을 중심으로 씌어진 글이지만 일반적인 예술의 본질을 논하고 있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먼저 비극의 목적을 논하기에 앞서 예술의 창작 원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모든 예술 창작은 공통적으로 `모방`에 의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모방에 대한 충동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모방 충동은 다른 어떤 동물보다 더 발달되어 있어서 이것이 바로 문학이라는 현상을 가능하게 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유명한 말이 여기서 유래한다. 그런데 예술에서 일어나는 모방은 단순히 현실의 일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필연성의 법칙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일, 또는 확실하지 않으나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일을 상상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목차
1. <<시학>>의 배경
2. <<시학>>의 구성
3. <<비극>>의 정의
4. <<시학>>의 내용
A. 모방의 주요형식으로서의 비극과 서사시와 희극에 관한 예비적 고찰
제1장 시는 (1) 사용하는 수단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2장 시는 (2) 그 대상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3장 시는 (3) 모방의 양식에 의하여 구별된다.
제4장 시는 그 여러 종류의 기원과 발전
제5장 희극과 서사시
B. 비극의 정의와 그 구성 법칙
제6장 비극의 정의와 그 질적 여러 부분의 분석
제7~11장 플롯
제7장 극의 배열과 길이
제8장 행동의 통일성
제9장 시인은 개연적인 것과 보편적인 것을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
제10장 단순한 플롯과 복잡한 플롯
제11장 급전, 발견, 파토스
제12장 비극의 양적 여러 부분
제13~14장 플롯은 어떻게 해야 비극의 감정적 효과를 가장 훌륭하게
산출할 수 있는가
제13장 비극의 주인공
제14장 비극적 행위
제15장 비극의 등장인물의 성격에 관한 제법칙, 무대 위의 기계장치의
사용에 관한 주의
제16~18장 플롯의 고찰에 대한 여론
제16장 발견의 여러 형태
제17~18장 극의 구성에 대한 부칙
제19장 비극의 등장 인물의 사상
제20~22장 비극의 조사
제20장 언어의 궁극적 구성 요소
제21장 조사의 종류
제22장 조사의 특징
C. 서사시의 구성법칙
제23장 서사시는 행동의 통일성을 유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제24장 서사시와 비극의 유사점과 차이점
제25장 서사시 또는 비극에 대한 가능한 비평과 이에 대한 답변
제26장 비극은 서사시보다 예술적으로 더 우수하다.
5. <<시학>>을 읽고
본문내용
시학은 비극을 중심으로 씌어진 글이지만 일반적인 예술의 본질을 논하고 있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먼저 비극의 목적을 논하기에 앞서 예술의 창작 원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모든 예술 창작은 공통적으로 '모방'에 의거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모방에 대한 충동을 갖고 있으며, 인간의 모방 충동은 다른 어떤 동물보다 더 발달되어 있어서 이것이 바로 문학이라는 현상을 가능하게 했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유명한 말이 여기서 유래한다. 그런데 예술에서 일어나는 모방은 단순히 현실의 일을 베끼는 것이 아니라, 필연성의 법칙에 따라 일어날 수 있는 일, 또는 확실하지 않으나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일을 상상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에는 어떠한 내용이 담겨 있는지 살펴보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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