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장애, 신경성식욕부진증 문헌고찰 & 연극 시나리오
- 최초 등록일
- 2020.02.12
- 최종 저작일
- 2019.01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 론
1. 섭식장애 문헌고찰
2. 치료적 의사소통 문헌고찰
Ⅱ. 본론
1. 치료적 의사소통 전의 문제 상황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섭식장애 문헌고찰
1. 정의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지속적인 읍식섭취의 제한, 체중의 증가 혹은 비만이 되는 것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 혹은 체중증가를 방해하는 행동의 지속, 그리고 체중과 체형에 대한 자기인식의 장애로 잘못된 자아상을 갖게 되며, 잔인할 정도로 날씬해지려는 욕구 등이 특징이다.
신경성 폭식증은 반복되는 폭식삽화, 체중증가를 막기 위해 반복되는 부적절한 보상행동이 특징이며, 체중조절에 지나치게 몰두해서 식사 후 체중증가를 막기 위해 스스로 구토를 유발하고, 강한 운동이나 하제, 이뇨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이러한 행동에 대해 죄책감, 우울, 자기혐오감을 갖기도 한다. 보상행동은 평균적으로 최소 지난 3개월 동안 일주일에 1회 이상 있어야한다. 폭식증 대상자는 흔히 위, 식도, 장의 이상을 호소하며 구토를 유발하는 경우 치아법랑질의 부식과 이하선 증대, 월경불규칙, 전해질 불균형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폭식장애는 일정기간 동안 대부분의 사람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시간 동안 먹는 것보다 분명하게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며, 과도한 음식섭취가 나타날 때 조절능력의 상실감이 동반되나 부적절한 보상행동은 보이지 않는다.
2. 이환율
섭식장애는 주로 청소년이나 젊은 여성에서 발생한다. 식욕부진증 대상자의 50%가 폭식증으로 발전하고, 폭식증이 있는 사람이 식욕부진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여성 인구의 약1~2%에서 발생하며, 호발연령은 대부분 13~14세이나 사춘기 전 아동, 나이가 많은 사람 등 어떤 연령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대략 10:1정도 이다.
3.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적 소인: 가족력, 섭식장애가 있는 사람의 직계가족에서 위험이 높고, 일란성 쌍생아 에서 일치율이 52%, 이란성 쌍생아에서 11%로 보고되고 있다.
참고 자료
도복늠, 김영숙, 김헌경 외 공저(2018).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정담미디어. 05.05.2019. from
도복늠, 김영숙, 김헌경 외 공저(2018).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05.06.2019. f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