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 ) 종교적 내용을 담은 대규모의 성악 음악인 칸타타(Cantata)와 오라토리오(Oratorio)에 대해 조사해 오세요
- 최초 등록일
- 2020.02.10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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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학 ) 종교적 내용을 담은 대규모의 성악 음악인 칸타타(Cantata)와 오라토리오(Oratorio)에 대해 조사해 오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2. 칸타타(Cantata)
3. 오라토리오(Oratorio)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7세기에서 18세기 중반에 이르기까지의 서양 음악 문화를 바로크(Baroque) 시대라고 하며, 이 시기의 음악을 바로크 음악이라고 한다. 이때의 합창 음악의 대표로는 미사(Missa or mass), 칸타타(Cantata), 오라토리오(Oratorio) 그리고 수난곡(Passion) 등이 있었다.
2. 칸타타(Cantata)
칸타타는 이탈리아어로 ‘노래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칸타레(Cantare)에서 유래되었다. 즉, 칸타타는 사람의 목소리로 노래하는 음악을 뜻하는 동시에 악기로 반주되는 교성곡을 뜻한다. 칸타타는 보통 오라토리오와 유사한 형식으로 작곡되었으며, 독창, 중창, 그리고 합창으로 구성되어 있다. 칸타타는 보통 종교적인 주제를 다룬 작품으로 알려졌으나, 이는 17세기 후반 독일을 중심으로 다시 정의된 것이고, 원래는 독창 성악곡 형식을 칸타타라고 하였다.
칸타타는 “세속 칸타타”와 “교회 칸타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세속 칸타타”는 가사가 세속적인 내용으로......<중 략>
참고 자료
신인아, (2013). 바흐 칸타타 80번 “내 주는 강한 성”과 헨델 오라토리오 “메시아”의 비교 고찰, 호남신학대학교 교회음악대학원
정찬미, (2019). J.S. Bach의 교회 칸타타에 관한 연구 – BWV 110을 중심으로-, 장로회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정경근, (2012). 하이든 오라토리오 ‘천지창조’의 관현악 반주에 의한 지휘 방법 연구 : 제 1부를 중심으로, 국제신학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