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멀티미디어개론)
- 최초 등록일
- 2020.02.09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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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IoT)과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멀티미디어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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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물인터넷(IoT) 조사 및 발전방향
2. 증강현실(AR) 조사 및 발전발향
3. 가상현실(VR) 조사 및 발전방향
4. 증강현실 vs 가상현실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 ‘아이언맨’에서 주인공 토니 스타크는 인공지능 컴퓨터 ‘자비스’와 대화를 나눈다. 자비스는 가상의 범죄 현장을 구성해서 디스플레이가 아닌 허공에 영상을 띄우고, 토니는 그 영상 속에서 범죄 현장을 조사한다. 또 실험실 안의 이것저것을 손으로 움직이면서 영상을 마음대로 조작한다. 그가 입은 슈트는 토니의 심장박동수나 부상 정도까지 확인하고 보여준다.
이런 광경은 비단 영화 속 이야기가 아니다. 10년 후 미래에는 영화 속 아이언맨처럼 허공에 진짜 같은 영상을 띄우게 될 것이고, 지구 반대편에서 벌어지는 공연이나 스포츠 경기를 현장에 있는 것처럼 관람할 수 있을 것이다. 입고 있는 옷을 통해, 쓰고 있는 안경을 통해 편리하고 자연스럽게 네트워크에 연결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미디어이며, 사물이다. 아이언맨의 슈트도, 시계도, 자비스도 모두 미디어다. 더 나아가 미래에는 인간이 인간뿐 아니라 대부분의 사물과 직접 소통하고, 이를 통해 사물들을 조작하게 될 것이며, 인간의 몸도 시공간을 초월해 상상 이상으로 확장될 것이다.
인간을 확장시킬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가상현실이며, 사물인터넷이다.
Ⅱ. 본론
1. 사물인터넷(IoT) 조사 및 발전방향
우리는 인터넷이라고 하면 으레 많은 컴퓨터들이 연결된 네트워크를 떠올린다. 전통적인 인터넷의 정의에 따르면 틀린 것도 아니지만, 사물인터넷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더 이상 컴퓨터들로만 이루어진 네트워크가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
이제 인터넷은 우리에게 친숙한 컴퓨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장치들이 항시 연결되어 서로 통신하며 데이터를 공유하는 네트워크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디바이스들에는 온도, 습도, 밝기, 위치, 속도에서부터 맥박이나 혈압,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하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뿐만 아니라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중 략>
참고 자료
가상현실 증강현실의 미래 | 이길행 외 | 콘텐츠하다 | 2018
가상현실 개념사전 | 정동훈 | 21세기북스 | 2017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 오컴 | 미래의창 | 2017
사물인터넷 | 커넥팅랩 | 미래의창 | 2016
사물인터넷 | 김학용 | 홍릉과학출판사 |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