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임상,수술내용위주!!) 여성간호학 Ovary cancer 케이스 스터디,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20.02.05
- 최종 저작일
- 2018.09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A++(임상,수술내용위주) 여성간호학 Ovary cancer 케이스 스터디, 문헌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성간호학 난소암, 수술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오로지 직접 관찰과 EMR를 보고 사정, 경과, 수술내용, 간호과정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어요.
믿고 쓰셔도 됩니다!!
간호진단은
수술과 관련된 급성통증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위험성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정의
난소는 난소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하고, 난자의 성장을 촉진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종양이 발생하기 쉬운 장소이다. 난소에서 생기는 종양의 85% 이상은 양성이며, 난소의 악성 종양 가운데 가장 많은 것이 상피성 난소암으로 난소암의 90% 정도를 차지한다. 가장 많이 진단되는 연령은 60~64세이며, 병의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생존률 또한 매우 낮고, 치료에 대한 반응은 좋으나 재발율이 높으며, 재차 치료의 효과가 좋을지라도 계속적으로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병이다.
2) 원인
아직까지 난소암의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난소암은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상피성 난소암은 사춘기 이전에는 드물고 대부분이 40~70세에서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성기삭 난소암 등 일부는 사춘기나 젊은 여성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난소암으로 사망한 모친 혹은 자매가 있는 여성에서 난소암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려 18배나 높다.
◆ 난소암의 위험 요인
① 개인적 요인 - 나이(40세 이상), 인종(백인), 아기를 낳은 경험이 없는 여성
② 환경적 요인 - 비만, 동물성 지방 섭취, 타르에 노출
③ 유전적 요인 - 가족 중 난소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내막암을 가진 경우
3) 증상 및 징후
초기 난소암은 거의 무증상으로, 상피성 난소암으로 진단되는 약 80%는 적어도 병기가 3기 이상에서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주 증상은 통증, 복부팽창, 질출혈의 순서로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기에 발견될수록 그 치유율은 매우 높아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