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1) 한국창작무용의 개념
2) 한국창작무용의 생성발달
3) 한국창작무용의 시대적 흐름과 특징
3. 결론
본문내용
Part 1. 서론
1. 필요성 및 목적
한국무용은 우리 민족의 사상과 감정을 담은 채 발전과 변형을 거듭해 오고 있다. 이러할 때 현재까지의 한국무용의 창작변천과정을 올바르게 알고 우리의 정체성을 인식하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해석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또한 한국창작무용의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정립하며 나아갈 것인지를 찾는 하나의 받침대로서의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 자료
공진희, 1990년대 한국창작무용의 특성에 대한 연구, 조선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구은희, 한국창작무용에 나타난 표현주의적 경향에 대한 연구, 이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왕혜영, 한국창작무용의 시대별 특징 분석, 상명대교육대학원, 2001
김매자, 한국의 춤, 대원사, 1990
김태원, 1980년도 이후 무용사적 전개의 특징과 제도, 춤저널 12호, 1997
송수남, 한국무용사, 도서출판 금광, 1988
양정수, 한국현대무용사, 대한미디어, 1999
김성자, 한국창작무용의 시대적 흐름에 관한 고찰, 목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김운희, 한국 신무용의 사적 위상에 관한 고찰, 이화여대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1991
김영란, 한국창작춤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이대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1998
박미자, 창작한국무용 발달과정에 관한 연구 : 197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숙명여대대학원 석사학위 눈문, 1985
박지혜, 사회변화에 따른 한국창작무용의 추세와 변화, 한양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2
조정희, 한국창작무용의 변천에 대한 고찰, 숙명여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태혜신, 한국사회근대화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동과 한국창작무용 변천 양상 : 해방부터 1980년대까지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체육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