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정해서 영화에서 나타나는 색채와 그 상징성에 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0.01.29
- 최종 저작일
- 2020.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의복과 색체
주제: 영화 정해서 영화에서 나타나는 색채와 그 상징성에 관한 분석
색채와 상징성 분석 영화 ‘올드보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에서의 색채
2) ‘올드보이’와 색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올드보이는 박찬욱 감독이 만든 복수 3부작 중 하나다. 어린 시절 인식하지 못한 잘못으로 인해 엄청난 복수극에 휘말린 주인공은, 그 영문을 알기 위해 대상을 찾아가지만, 더욱 충격적인 결과를 접하게 되고 관객들 또한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된다. 이 영화에서 대표적인 색은 붉은색과 푸른색이다. 영화에서는 지속해서 붉은 이미지와 푸른 이미지가 교차하며 관객에게 최면을 건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본적인 핵심 색채를 비롯해 다양한 변화를 곁들이며 관객들을 영화 안으로 끌어들인다.
본론에서는 올드보이에서 사용되는 색채들을 분석해보고 그 상징적 의미들을 파악해볼 것이다.
Ⅱ. 본론
1) 영화에서의 색채
영화를 두고 색채를 이야기하는 것은 수월한 일은 아니다. 색채를 집중적이고 분석적으로 다루는 일은 이미지의 역사 속에서 주로 그림의 영역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림에 대한 색채분석과 논쟁들은, 특히 20세기 인상주의가 등장하면서 색채가 형태를 파괴하는 경향을 나타내며 심화하였다. 인상주의를 따르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현대의 그림에서 색채는 비교적 자유롭고 독립적인 성격을 갖게 되었다. 그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이미지의 색채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의미를 분석하는 시도는 일반화되었다. 하지만, 그림과 비교했을 때, 영화는 그러한 접근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영화가 가진 기술적 속성이 대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사진상 속성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영화는 피사체를 기술적으로 재현하거나 복제하는 측면이 강하다. 그러므로 영화는 대상이 가지고 있는 색채를 그대로 재현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영화에 나타나는 색채가 다양한 필터와 조명의 영향으로 인해 변화하거나 왜곡된다고 하더라도, 영화로 드러난 색채가 피사체의 기본적 색채를 기반으로 나타났다는 인식이 강할 수밖에 없다. 영화에서의 색채는 그림의 현대적 경향처럼 나름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태미, 최인려 [영화의 의상과 분장에 나타난 색채와 상징성에 관한 연구]
매일경제 [영화 속의 색채 미학, 올드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