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과 음악교육
- 최초 등록일
- 2020.01.28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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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STEAM과 음악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의 이론적 배경
1. 창의‧융합 인재교육의 어원 및 개념
2. 창의‧융합 인재교육의 수업 모형
3. 창의‧융합 인재교육의 철학
III.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과 음악의 연계 필요성
1. 창의·융합 인재교육을 위한 음악 과목의 필요성
2.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융합 인재 교육의 필요성
3. 음악 과목을 접목한 창의·융합 인재교육을 지도할 때 교사의 역할
IV.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의 사례
1. 우리나라 사례
2. 외국 사례
V. 결론
본문내용
21세기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사회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라 세계 각국의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서 수많은 정보들이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영향에 따라 현시대에 필요한 인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따라서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계에서는 학생들을 보다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을 제시하였다.
많은 분야 중에서 특히 예술은 개성 있고, 독창적인 능력을 많이 요구한다. 언어에는 문장이 있고, 수학에는 공식이 있는 것처럼 음악도 마찬가지로 음악적 어법이 존재한다. 하지만 누구나 사용하는 문장, 공식 이외에 자신만의 어법을 만들 수 있는 분야는 유일하게 음악이라고 생각한다. 음악가들은 시대에 앞서 작품 속에 자신의 사상이나 가치관 등을 담고자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예술적 기술이 필요하다. 즉, 예술 분야 중에서도 특히 음악은 창의력이 반드시 요구되는 핵심 과목이다.
따라서 창의‧융합 인재교육(STEAM)에는 예술(Arts)이라는 과목이 포함된다. 여러 분야에 예술을 접목시킨다면 어떠한 창의적인 변화가 생길까?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과목에 예술이 연계된다면 기존에 있던 교수 방법에 따르지 않고, 더욱 새로운 교수 방법들이 생겨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기존에 배우던 수업과 달리 다른 과목과 연계한 새로운 수업을 배운다면 더욱 흥미가 생길 수 있고, 흥미에 따라 학습 성취도 향상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가 창의·융합 인재교육을 받았던 기억은 고등학교 1학년 때 지구과학시간이었다. 당시의 선생님께서는 과학에 음악을 연계하여 대회를 주최하였다. 대회 내용은 각 조마다 과학 주제를 선정하여 가요에 가사를 해당 주제에 내용에 맞게 개사하여 노래와 춤을 추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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