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간호case_Myoma_TLH
- 최초 등록일
- 2020.01.27
- 최종 저작일
- 2018.10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여성간호case_Myoma_TLH"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문헌고찰
1. 정의
2. 원인 및 위험요인
3. 종류
4. 증상
4. 증상
6. 근종과 임신과의 관계
7. 진단
8. 치료
9. 간호
II. 사례보고서
1. 부인과 환자의 간호 사례연구
III.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수행
본문내용
1. 정의
: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경계가 명확하고 둥글고 단단한 회백색의 종괴로 단면은 평활근속들이 소용돌이로 배열되어 있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다. 폐경기 후에 그 크기가 증가하면 근종의 2차성 변성, 특히 육종성 변화나, 폐경기 후 난소 또는 그 이외의 장기에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과다를 의심해야 한다. 폐경 이후에 새롭게 생기는 근종은 예후가 나쁘다.
2. 원인 및 위험요인
1) 유전설
: 유전인자와 관련된다는 이론으로서, 자궁근종이 흑인 등의 유색인종에서 많이 발생한다.
2) 호르몬설
: 지속적으로 상승된 에스트로겐이 자궁근종의 성장에 관여한다. 자궁근종은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잘 자라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며, 특히 폐경기 이후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한다. 또한 난포호르몬이 포함된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 여성에서 근종이 갑자기 커진다.
3) Cell nest 설
: 자궁의 근육층에서 미성숙한 근세포가 생기며, 이것이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받아 근종으로 발육한다.
4) 자궁근종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
• 연령(40세 이상)
• 가족 중에 자궁근종이 있었던 가족력
• 임신경험이 없는 여성
• 비만한 여성
• 흑인(유색인종)
3. 종류
: 발생부위에 따라서 자궁외층으로부터 ‘장막 하 근종 → 근층 내 근종 → 점막 하 근종’으로 구분
1) 점막 하 근종(Submucous myoma)
: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한 근종으로서 가장 예후가 나쁘다. 합병증이 가장 많고,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쉽다. 또한 육종변성의 위험이 크고, 감염, 화농, 괴사가 되기 쉬우며,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다.
참고 자료
박영주 외, 『여성건강간호학2』, 현문사, 2017
수문사편집부, 『모성간호학』, 수문사, 2011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여성건강간호학 1』, 수문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