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위장관출혈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
- 최초 등록일
- 2020.01.24
- 최종 저작일
- 2019.11
- 2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응급실 위장관출혈 케이스스터디 입니다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1) 알코올성 간경변증
2) 식도정맥류 (esophageal varix)
3) 혈변 (melena, hematochezia), 위장관 출혈 (GI bleeding)
3. 자료수집
1) 응급환자 간호정보기록
2) 검사결과 해석
3) 약물치료 현황
4) 응급환자의 처치 현황
4. 간호과정
#1 출혈과 관련된 체액부족
#2 출혈과 관련된 전해질불균형의 위험
#3 질환과 관련된 지식부족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주변에서 자주 나타나고 있는 간경변증에 관한 문헌고찰과 그 사례에 대한 간호과정을 공부해봄으로써 정확한 간호처치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2. 문헌고찰
[알코올성 간경변증]
1) 병태생리
알코올성 간경변증이란 간이 이미 심각하게 손상되어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에 이른 경우인데, 장기간 지나치게 술을 마시면, 간이 딱딱하게 변하여 간경변으로 진행할 수 있다. 알코올성 간질환은 과도한 음주로 인해 발생한다. 과도한 음주량의 기준은 개인별로 유전적인 특징,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하루 80g 이상의 알코올을 매일 10~20년 정도 섭취하는 경우 알코올성 간염이나 간경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여성에서는 남성에서보다 적은 알코올 섭취량으로도 알코올성 간경변이 발생할 수 있다.
2) 임상소견 (증상, 진단검사)
간 경변증은 초기 단계에서는 서서히 진행하는 질병이다. 간 경변증 환자들은 흔히 다른 문제 때문에 건강기관을 찾았다가 자신의 질병을 발견하게 된다. 간 경변증 초기 단계의 사정 결과로는 간의 비대, 맥관의 변화, 검사실 검사의 비정상적인 수치 등이 있다. 촉진해 보면 간이 단단하고(반흔조직으로), 덩어리(소결절)가 만져지며, 비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비대된 간도 말기에는 딱딱해지고 줄어든다). 간 경변증이 진전되면 증상으로 복수, 식도정맥류, 정맥류로부터의 위장관출혈, 간성 뇌병증 등과 같은 심한 합병증이 나타난다.
알코올 과다 섭취로 인한 간경변증의 발생 가능성은 개인별로 유전적인 특징,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복수, 식도정맥류(식도의 혈관이 압력의 증가로 식도 정맥의 수와 크기가 증가하여 정맥이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것)의 출혈, 간성혼수라고 하여 의식이 흐려지거나 다른 사람처럼 행동하기도 한다. 간경변증이 심해지면 대부분의 간세포가 죽어 없어지므로 간에서 만드는 여러 가지 중요한 단백질을 만들지 못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근순 외, 성인간호학Ⅰ,수문사, 2017.
원종순 외,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2018.
국가건강정보포털 ttp://health.cdc.go.kr/health/Main.do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사진: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