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에서 ‘읽기 자료’는 동일하지 않고 시대별로 달라졌다. 그렇다면 시대별로 읽기 자료를 어떻게 보았는지
- 최초 등록일
- 2020.01.23
- 최종 저작일
- 2020.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2. 주제: 언어교육에서 ‘읽기 자료’는 동일하지 않고 시대별로 달라졌다. 그렇다면 시대별로 읽기 자료를 어떻게 보았는지 간단히 기술하고, 각 학자들이 분류한 읽기 자료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읽기 자료를 구성할 때 고려할 사항을 Nuttall(1996)을 토대로 자세히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의 역할과 특징
2. 읽기 교육의 시대별 변천과정
3. 학자들이 분류한 읽기 자료
4. Nuttall(1996)에 따른 읽기 자료 구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글로벌화가 무서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그로 인해 외국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기회가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서 언어 교육에서는 읽기, 쓰기보다 듣기 및 말하기 위주의 구어가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의사소통으로서의 언어가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읽기는 여전히 문어적인 의사소통의 한 가지 수단으로 간과될 수 없는 기능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특히 한국과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환경에서는 외국인들과의 직접적인 의사소통기능보다는 읽기 기능이 더욱 더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멀티미디어 통신의 발전(문자 기능 등)은 읽기 기능을 요구하면서 읽기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읽기를 더욱 더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은 다양한 읽기전략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Prichard'는 읽기 전략을 언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이해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자발적이고도 의도적인 수단이라고 정의내리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김영만.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역락. 2005.
우형식. 현장 중심의 한국어 교수법. 한글파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