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소재분석을 위한 섬유감별실험: 직접연소법
- 최초 등록일
- 2020.01.21
- 최종 저작일
- 2015.06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패션소재를 분석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섬유감별 방법 중 직접연소법에 대한 실험보고서입니다.
직접연소법이 무엇인지 먼저 이론적으로 알아보고 주어진 각 시험편을 실제 실험을 통해 감별하였습니다.
목차
I. 서론
1. 실험의 배경 및 목적
2. 실험의 범위 및 방법
II. 이론적 배경
1. 직접연소법(Burning Test)
2. 섬유의 연소 특성
III. 실험
1. 실험자, 공동 실험자, 실험일시, 날씨, 온습도
2. 실험재료
3. 실험기구
4. 실험방법 및 과정
IV. 결과 및 고찰
V.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실험의 배경 및 목적
섬유제품에 사용된 섬유의 이름을 정확히 알아내는 방법을 섬유감별이라고 한다. 섬유감별은 혼용률을 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며 섬유제품의 정련, 표백, 염색 등의 여러 가지 가공처리 공정의 조건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자 할 때, 시장에서 인기있는 섬유제품을 개발하고자 할 때, 공산품 품질관리법에 의하여 소비자에게 정확한 섬유조성 표시를 제시하고자 할 때도 요구된다. 그러므로 섬유를 정확히 감별하기 위해서는 섬유에 대한 많은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적절한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현대의 섬유는 수없이 많은 종류가 있으며 우리가 눈으로 식별할 수 없을 만큼 과학적으로 진보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섬유의 범람 속에서 섬유를 정확하게 감별하기 위해 우리는 섬유감별 능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섬유의 연소 시 나타나는 특징을 관찰하여 감별하는 직접연소법이 있다. 따라서 본 실험에서는 직접연소법을 통해 섬유의 연소 특징을 관찰하여 섬유를 감별해 내는 능력과 방법을 익히는데 목적이 있다.
<중 략>
V. 결론 및 제언
본 실험의 목적은 섬유의 연소 시 특징을 관찰하여 섬유를 감별해 내는 능력과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데 있다. 현대의 섬유과학은 많은 발전을 하여 우리가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수많은 섬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다양한 종류의 섬유가 범람하고 천연섬유와 합성섬유 또한 많기 때문에 섬유를 감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중요하다. 그 중에서 우리가 가장 쉽게 섬유를 감별할 수 있는 방법이 직접연소법이다. 직접연소법은 핀셋에 소량의 시료를 잡고 태웠을 때 타는 모양, 냄새, 타고 남은 재의 모양을 관찰하여 섬유를 판별하는 방법이다. 이는 섬유에 따라 연소온도 및 점화의 용이성이나 타는 속도, 타는 형태, 연기 발생량, 재의 상태 등이 다른 특성을 이용한 것이다.
참고 자료
송경헌 외 5명 (2013), 의류재료학, 서울 : 형설출판사.
김성련 (2009), 피복재료학, 서울 : 교문사.
소황옥 (2005), 패션소재 실험, 서울 : 중앙대학교출판부.
유혜자 외 5명 (2012), 쉽게 따라 하는 의류재료실험, 서울 : 형설출판사.
KOTITI, http://kotiti.re.kr:8081/index
국가표준인증종합정보센터, http://e-ks.kr/KSCI/portalindex.do=STAU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