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보고 방법과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
- 최초 등록일
- 2020.01.19
- 최종 저작일
- 2020.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본 자료는 [효율적인 보고방법과 보고서 작성의 기본원칙]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상사에게 효율적으로 보고하는 방법과 보고서 작성의 기본 원칙 7가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입니다.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1. 상사에게 효율적으로 보고하는 방법
(1) 보고의 개념과 보고의 필요성
(2) 보고의 5원칙
(3) 보고의 내용과 순서파악
(4) 보고 분량 및 방법(문서, 구두)
(5) 최종 보고서
2. 보고서 작성의 기본 원칙
(1) 원칙 1 : 프로젝트 팀은 보고서에 기술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한다.
(2) 원칙 2 : 형식보다는 내용에 중점을 두고 작성한다.
(3) 원칙 3 : 훌륭한 보고서는 수많은 수정 작업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4) 원칙 4 : 수정 작업을 반복함에 따라 보고서 작성의 중점은 전체적인 내용에서 개별적인 문장으로 옮겨간다.
(5) 원칙 5 : 단어의 선택은 보고서의 주제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보여 주는 중요한 지표이다.
(6) 원칙 6 : 반복적인 점검만이 훌륭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7) 원칙 7 : 보고서의 작성자 혼자서 자신이 작성한 부분에 대한 오류를 찾아내고 수정하는 작업을 해서는 안 된다.
본문내용
1. 상사에게 효율적으로 보고하는 방법
업무 진행현황에 대해 상사에게 보고할 경우에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보고의 개념과 보고의 필요성
- 보고란,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진행점검과 업무 변수를 확인 받는 것이다.
- 보고를 통해, 업무의 문제점을 노출시켜 문제가 더 커지기 전에 방지하고, 사전에 대처방안을 마련해 두기 위함이다. 또한 업무 수행에 더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다.
- 위와 같이 업무나 PROJECT를 수행 함에 있어 보고는 중요하다. 완료후의 보고도 있겠지만, 수행하는 과정에서 혼자만의 업무로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라 보고를 통 해 진행 과정을 상사가 알수 있게 함과 문제 발생요소에 대해 해결방법을 같이 찾아 풀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행 후에 보고하여 큰 문제를 만들게 아니라 중간 중간에 보고를 통해 해결하여 사전 예방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보고를 통해 상사는 실무자의 업무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실무자는 상사에게서 적합한 지시나 조언을 얻을 수 있다.
- 문서나 구두 보고는 직장에서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업무를 할 때 담당자 혼자서 모든 부분을 다 점검 하기는 어렵다. 또한 업무 내외적인 변수가 늘 있으므로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2) 보고의 5원칙
- 필요성, 유효성, 적시성, 간결성, 공정성을 가진 보고가 되어야 한다.
1) 필요성 :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보고를 해야 함
2) 유효성 : 보고받는 사람이 행동을 하는데 곧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작성
3) 적시성 :보고시기의 적시 선택, 사실 발생 후의 신속한 보고를 해야 함
4) 간결성 : 내용을 간결한 형식으로 요약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표현
5) 공정성 : 객관적 기준에 의하여 작성하여 편견과 독단을 배제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