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과거 청소년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컴퓨터 게임이나 대중음악(랩, 힙합 등) 등이 현재는 여러 세대에서 향유함으로써 청소년 문화와 특정연령대의 결합이 해체되고 있다
- 최초 등록일
- 2020.01.17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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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의 탈연령화 현상이란
2. 청소년 문화의 탈연령화 현상 원인과 사례
3. 청소년 문화의 탈연령화 현상을 만드는 사회구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는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맞춰 변화한다. 청소년 문화 역시 사회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 1990년대 이후 두드러지는 청소년 문화의 특성은 기성세대와 비교하여 보다 정보화되고, 디지털시대의 변화에 발맞춰가며, 글로벌 환경과도 결합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문화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환경의 영향을 받아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우리 현대사회의 특성들 역시 청소년문화에 영향을 주어 새로운 청소년문화의 양상이 형성된다.
과거에는 컴퓨터 게임, 대중음악(특히 랩, 힙합 등) 등은 특정한 시기의 청소년들이 하는 ‘놀이’로 여겨지는 문화였다. 하지만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여러 세대가 이를 향유하고 있으며 더 이상 청소년 문화가 특정 연령대와 결합되어 그들만의 전유물이 아니게 되었다. 즉, 청소년문화가 탈연령화 되고 있는 것이다.
청소년을 이해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한다. 현재 우리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소년문화의 탈연령화 현상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런 변화들이 만들어진 우리사회의 원인과 실제 우리사회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통해 청소년 문화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1. 청소년 문화의 탈연령화 현상이란
청소년문화는 더 이상 특정 연령대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는다. 청소년문화의 스타일이나 표현 양식들이 점차 여러 세대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컴퓨터 게임, 대중음악(특히 힙합)도 여러 세대들이 향유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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