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고전] 동서양고전레포트-중용

*재*
최초 등록일
2003.09.20
최종 저작일
2003.09
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목차

목 차

1. 서 론
2. 중용장구의 서(中庸章句 序)
3. 중용의 요약(p1984∼215)
4. 결 론(독후감)

본문내용

2. 중용장구의 서(中庸章句 序)
中庸은 何爲而作也오 子思子憂道學之失其傳而作也시니라.--<중용>을 지은이유는 무었인가? 자사자가 도학이 그전통을 잃을까 우려하여 지었다.
蓋自上古에聖神이繼天立極으로 而道統之傳이 有自來矣라 其見於經으로 則允執厥中者는 堯之所以授舜也요 人心惟危하고 道心惟微하니 惟精惟一이라야 允執厥中者는 舜之所以授禹也니라.-- 상고에 성신이 하늘을 이여 만인의 준칙을 세우면서부터 도통의 전승이 시작되었으니, 그 경서에 나타나 잇는 것으로 「진신로 그 중을 잡으라」고 한 것은 요가 순에게 전수한 것이요,「인심은 위태하고 도심은 미묘하니 정밀히 하고 한결같이 하고서야 진실로 그 중을 잡으라」고 한 것은 순이 우에게 전수한것이다.
堯之一言이 至矣盡矣러니 而舜 復益之以三言者는 則所以明夫堯之一言이 必如是而後에 可庶幾也니라.요의 한 마디가 지극하고 극진하였는데 순이 다시 그것에다 세 마디를 더한 것은, 요의 한마디는 반드이 그렇게 하고 나서야 해낼수 있음을 맑힌 것이다.
蓋嘗論之컨대 心之虛靈知覺이 一而已矣로되 而以爲有人心道心之異者는 則以其或生於形氣之私하며 或原於性命之正하여 而所以爲知覺者不同이라 是以로 或危殆而不安하고 或微妙而難見耳라. -- 대개 이 문제를 논해보다면, 마음의 허령지각은 하나일 뿐이다. 그러나 그래도 인심과 도심의 분별이 있게 되는 것은 곧 그것이 어떤 경우엔 형기의 사에서 생겨나고, 어떤 경우엔 성명의 정에 바탕을 둠으로써 그 지강되게 하는 바가 같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혹은 위태롭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면 혹은 미모하기도 하여 나타나기 어려울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고전] 동서양고전레포트-중용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3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