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시동 메커니즘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0.01.06
- 최종 저작일
- 2019.03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동차의 시동 메커니즘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스타팅 모터
1) 스타팅모터란?
2) 스타팅 모터의 구조 및 원리
II. 발전기
1) 발전기란?
2) 발전기의 구조 및 원리
III. 점화코일
1) 점화코일이란?
2) 점화코일의 구조 및 원리
Ⅳ. 배전기
1) 배전기란?
2) 배전기의 구조 및 원리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스타팅 모터
1) 스타팅 모터란?
증기기관은 증기만 공급되면 스스로 회전이 가능하다. 스스로 회전이 가능한 기관을 우리는 자기기동(Self starting)기관이라고 한다. 그러나 내연기관은 연료를 공급해도 자기기동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별도의 기동장치를 필요로 한다. 바로 이것이 자동차에서는 스타팅 모터이다.
2) 스타팅 모터의 구조 및 원리
그림1. <스타팅 모터의 기본구조>
스타터는 크게 솔레노이드 스위치, 전동기, 오버러닝 클러치로 구성된다.
A. 솔레노이드 스위치
솔레노이드 스위치는 피니언이 플라이휠 링기어와 치합되도록 하는 엑츄에이터 기능과 전동기에 전류를 공급하거나 차단하는 릴레이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그림2. <솔레노이드 스위치>
솔레노이드 스위치의 외부에는 스타팅 신호가 들어오는 S단자, 베터리의 (+)단자와 연결된 B단자, 전동기의 브러쉬와 연결되는 M단자 등 세 개의 단자가 있고, 내부에는 플런저와 리턴 스프링, 풀인 코일, 홀드인 코일 등 두 개의 코일이 결선되어 있다.
그림3. <솔레노이드 회로>
이그니션 스위치를 시동 위치로 하며 S단자를 거쳐 풀인 코일과 홀드인 코일에 전류가 흐르게 된다. 홀드인 코일은 한쪽 끝이 모터의 접지부로 연결되어 있어 전류는 다시 베터리의 (-)단자로 복귀하게 된다. 풀인 코일의 한쪽 끝은 전동기 내부 브러쉬로 연결되어 있어 전류는 브러쉬를 거쳐 모터를 경유해 차체로 접지된다.
그림4. <솔레노이드 회로>
위와 같은 경로로 전류가 흐르게 되면 두 개의 코일이 모두 자화되어 플런저가 B단자와 M단자의 접점쪽으로 이동하여 두 접점이 연결된다. 또 플런저의 움직임에 의해 전동기의 피니언이 플라이휠과 치합된다.
접점이 연결되면 B단자를 통해 베터리의 큰 전류가 M단자 쪽으로 흘러가게 되고 모터는 회전력이 증가하게 된다. 이 때 풀인 코일 회로는 단락 상태가 되므로 더 이상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고, 홀드인 코일에만 전류가 흐르게 된다. 홀드인 코일은 풀인 코일보다 가늘어 흐르는 전류량이 작다. 따라서 자력이 그만큼 약해지지만 홀드인 코일의 자력만르오도 플런저의 위피를 그대로 유지시키기에는 충분하다.
참고 자료
http://www.arthursclipart.org/
https://www.ngk.de/en/
https://www.2carpros.com/
http://forums.pelicanparts.com/porsche-964-993-technical-forum/
『MOTOR FAN 엔진 테크놀로지』 출판사 : 골든벨 2012.04.10.
『자동차 정비 교과서』 출판사 : 보누스 2014.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