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동번의 중국 명나라 역사소설 명사통속연의 14회 주원장은 사해가 귀순해 황제 지위에 오르니 3군이 목숨을 다해 곧장 원나라 도읍에 쳐들어가다
- 최초 등록일
- 2020.01.03
- 최종 저작일
- 2020.0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채동번의 중국 명나라 역사소설 명사통속연의 14회 주원장은 사해가 귀순해 황제 지위에 오르니 3군이 목숨을 다해 곧장 원나라 도읍에 쳐들어가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却說楊璟、周德興、張彬等, 自湖廣出師, 南達永州, 守將鄧祖勝拒戰, 當卽敗退, 元全州平章阿思蘭赴援, 亦被擊走。
각설양경 주덕흥 장빈등 자호광출사 직달영주 수장등조승거전 당즉패퇴 원전주평장아사란부원 역피격주
각설하고 양경, 주덕흥, 장빈등은 호광에서 군사를 내어 직접 영주에 도달해 수비장수등인 조승이 항거해 전투하다 응당 패퇴하며 원나라 전주평장 아사란부원도 또 공격받아 탈주했다.
祖勝斂兵固守, 璟分營築壘, 就西江造了浮橋, 渡兵攻城。
조승렴병고수 경분영축루 취서강조료부교 도병공성
조승은 병사를 거둬 고수하니 양경은 군영을 나누고 망루를 쌓아 서강에 부교를 만들고 병사를 건너 공성하였다.
計歷數旬, 城中食盡, 祖勝仰藥死, 永州遂下。
계력수순 성중식진 조승앙약사 영주수하
수십일 지나 성안에 식량이 다 떨어져 조승은 독약을 먹고 사망하고 영주도 곧 함락되었다.
復由周德興、張彬移攻全州, 平章阿思蘭遁去, 全州亦陷。
부유주덕흥 장빈이공전주 평장아사란둔거 전주역함
阿思蘭: 아르슬란
다시 주덕흥과 장빈이 옮겨 전주를 공격하니 평장 아사란이 달아나 전주도 또 함락되었다.
時廖永忠等已平閩地, 奉吳王命, 會同贛州指揮使陸仲亨, 進掠廣東.
시요영충등이평민지 봉오왕명 회동공주지휘사육중형 진략광동
당시 요영충등이 이미 민지를 평정하고 오나라 왕명을 받들어 공주지휘사 육중형과 회동하여 전진해 광동을 침략했다.
元左丞何眞, 遣都事劉克佐, 繳上印章, 並籍所部郡縣戶口, 甲兵錢穀, 奉表歸附。
원좌승하진 견도사유극좌 작상인장 병적소부군현호구 갑병전곡 봉표귀부
繳上격상: 繳 封
원나라 좌승 하진은 도사 유극좌를 파견해 인장을 바치고 호적의 부인 군현의 호구와 갑병과 전곡을 표를 받들어 올리고 귀순했다.
吳王聞報, 稱他保境息民, 令永忠好生看待, 視作漢竇融、唐李勣一般, 且特令乘傳入朝。
오왕문보 칭타보경식민 영영충호생간대 시작한두융 당이적일반 차특령승전입조
好生 [hǎoshēng] ① 매우 ② 충분히 ③ 주의를 기울여 ④ 대단히
乘傳:傳은 驛站참 전. 역참에 비치한 車馬 전. 곧 驛馬를 탐
오왕이 보고를 듣고 국경을 보호하고 백성을 쉬라고 하며 요영충이 주의를 기울여 보며 한나라 두융과 당나라 이세적과 같이 보니 특별히 역마를 타고 입조하게 했다.
참고 자료
중국역조통속연의 명사통속연의, 중국 삼진출판사, 채동번, 64-69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