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왜 바보가 되었는가 독서토론,독후감,독서감상문,A+
- 최초 등록일
- 2019.12.30
- 최종 저작일
- 2014.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다치바나 다카시가 의미하는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2. 현대사회에서의 교양이란 무엇이며, 정보화시대 대학에서 교양교육의 필요성은?
3. 도쿄생이 바보가 된 이유와 그들을 지성인으로 성장시킬 올바른 교육정책은 무엇인가?
4. 우리나라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의 궁극적 목표가 교양을 포함한 고등학문을 익히는 것인가? 아니면 직업을 구하기 위한 도구인가?
5. 다치바나 다카시는 주입식 교육의 폐단을 서술하고 있다. 이러한 주입식 교육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6. 저서에 대한 총 감상평
본문내용
● 다치바나 다카시가 의미하는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는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치바나 다카시가 의미하는 제너럴리스트는 다방면의 능력·지식을 갖고 넓은 시야에서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제너럴리스트는 사회의 전반적 통솔에 적합하며, 현대 사회에서도 기업의 매니지먼트, 집행부분의 상층부류 등은 제너럴리스트이다. 이에 반면 스페셜리스트는 지식을 세분화, 해체하여 자신의 영역에 대해 깊이 있는 공부를 하지만 다양한 분야에 생각의 폭이 좁다. 또한 다른 지식과 자신의 영역지식이 맞물릴 때 생기는 시너지효과와 창의력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을 지니게 된다.
그러므로 글쓴이는 높은 수준의 제너럴리스트. 즉, 문제해결에 참가하는 전문가도 전문 영역을 초월한 시각을 가질 수 있는 제너럴한 스페셜리스트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 현대사회에서의 교양이란 무엇이며, 정보화시대 대학에서 교양교육의 필요성은?
우선, 교양의 일반적 정의를 해보면 지식, 정서, 도덕 등을 닦아 길러진 원만한 품성을 말한다. 따라서 교양은 막연하게 품위 있는 것, 지식이 많은 것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