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보장# [모성간호 실습] NSVD(자연분만) 케이스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9.12.22
- 최종 저작일
- 2019.1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피드백받은 것 까지 수정해서 올립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1). 정상자연질식분만(NSVD)의 정의
2). 정상분만 요소
3). 분만과정 단계
4). 분만기전
5). 분만
Ⅲ. 간호사례
1). 일반 산과력
2). 현재 산과력 (Present Pregnancy)
3). 약물
4). 간호진단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자연분만의 경우 제왕절개술에 비하여 출혈이 적으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산모들이 선호하는 출산 방법이었다.
산모의 몸에 특별한 이상이 없고, 태아가 건강하면 자연적으로 진통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진통이 시작되면 정상적으로 산도를 통해 아기를 분만한다. 정상 분만은 진진통이 시작되고 나서 자궁경부가 완전히 10cm정도 열리게 되는 1기,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나서 태아가 만출 되기까지의 2기, 태아 만출 후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3기, 태반이 만출까지 이루어진 뒤 분만 후 3-4시간 동안을 4기로 나눈다. 양막 파열이나 혈성 이슬 등은 분만 진통 중 혹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도 나타날 수 있다.
XX병원 분만실에서 모성간호학 실습Ⅱ를 하면서 12/16일에 둘째 NSVD(Normal Spontaneous Vaginal Delivary, 정상자연질식분만)를 앞둔 산모 이OO님을 만나게 되었다.
<중 략>
Ⅱ. 문헌고찰
1. 정상자연질식분만(NSVD, normal spontaneous vaginal delivary)의 정의
분만은 크게 제왕절개와 자연분만으로 나눌 수 있으며 수술하지 않고 질을 통해 태아가 만출되는 것이 자연분만이다. 자연분만은 진통이 시작되고 나서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게 되는 1기, 자궁경부가 완전히 열리고 나서 태아가 만출 되기까지의 2기, 태아 만출 후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3기, 태반 만출까지 이루어진 뒤 분만 후 1시간 동안을 4기로 나누게 되고, 양막 파열이나 형성 이슬 등은 분만 진통 혹은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도 나타날 수 있다.
2. 정상분만 요소
- 산도, 태아, 만출력, 심리상태, 산모의 자세
1) 산도
· 골반의 뼈부분(골산도)과 경부, 골반상(pelvic floor), 질, 질구 등 연한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산도를 통과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골반의 크기와 모양은 분만이 시작되기 전 측정해야 함
참고 자료
하영수 외 (2018), 여성모성간호학1, 2, 신광출판사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
약학정보원(http://www.health.kr)
드럭인포(https://www.drug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