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고혈압 문헌고찰
- 최초 등록일
- 2019.12.21
- 최종 저작일
- 2019.12
- 7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임신성고혈압에 대해 정리한 문헌고찰입니다.
자간전증과 자간증의 구분 기준, 자간증 시 발생하는 경련의 단계, HELLP 증후군과 관련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임신성 고혈압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호에 있어서도 경증 자간전증 임산부와 중증 자간전증 임산부, 자간증 임산부의 간호를 구분하여 임상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도 포함하였습니다.
목차
1. 원인
2. 병태생리
3. 진단방법
4. 증상
5. 간호
6. 예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원인
임신성 고혈압은 임부의 나이가 20세 이하인 초임부, 만성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여성, 낮은 사회경제적 수준, 그리고 35세 이상의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 재발률은 이전 임신상태의 심각한 정도와 관련이 있는데. 경한 임선성 고혈압의 경우는 다시 재발되지 않으나 중증의 자간전증은 30~35%에서 재발한다. 쌍태아에서의 자간증의 위험은 단일아보다 2~3배 정도 높다. 직장생활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여성도 자간전증의 발생 빈도가 2배 정도 높다.
2) 병태생리
임신성 고혈압에서는 세동맥 혈관 수축, 혈관 경련, 혈관 손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동맥순환은 임신으로 인해 변화된 혈관의 수축과 이완에 의하여 방해를 받는다. 혈관 경련은 혈액 공급을 감소시켜 혈관의 손상을 가져오고, 따라서 혈관 내피세포(endothelial cell)가 손상되어 혈소판, 섬유소 등과 다른 혈액 성분들이 내피세포 사이로 유출된다. 또한 혈관 손상은 단백질 투과력을 증가시키고 혈관 내에서 혈관 외로 수분의 이동을 초래하여 임상적으로 부종증상이 나타난다.
3) 진단방법
임신성 고혈압은 규칙적인 산전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으며, 위험요인을 가지고 있는 임부의 조기확인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임신 2기나 3기에 혈압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은 잠재적 자간전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또한 임신 20주 전에 혈압이 상승된 임부는 만성 고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때때로 롤오버검사(roll-over test)가 임신 28주에서 32주 사이 초임부의 임신성 고혈압 예측검사로 사용된다. 그러나 정상인 경우에도 임신성 고혈압으로 잘못 진단될 확률이 높아 유용성 논란이 일고 있다. 검사 방법은 임부를 혈압이 안정될 때까지 15~20분 정도 좌측위로 누워 있게 한 다음 임부를 등 쪽으로 굴려서(roll-over) 눕힌 후 즉시 혈압을 측정하고,......<중 략>
참고 자료
제9판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I/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편/ 수문사 /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