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한 기법
- 최초 등록일
- 2019.12.18
- 최종 저작일
- 2019.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I. 명목집단법
II. 델파이기법
III. 브레인스토밍
본문내용
집단의사결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단의사결정을 보다 창의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명목집단법, 델파이기법, 브레인스토밍 등이 있다.
I. 명목집단법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은 조직에서 지명된 사람들이 구조화된 회의에 참석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제출된 모든 아이디어를 칠판이나 차트에 기록하여 장 ․ 단점에 대한 토론을 거쳐 투표로서 최종안을 선택하는 창의적인 기법을 말한다. 의사결정의 명목집단법은 보통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게 된다.
첫째, 7-10명으로 이루어진 집단구성원이 제시된 문제에 대해 일체의 토론 없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작성한다.
둘째, 아이디어를 제출하게 되면 기록원으로 지정된 사람이 그것을 칠판이나 차트에 기록한다. 이때 특정 아이디어가 누구의 것인지 모르게 한다.
셋째, 칠판이나 차트에 적힌 모든 아이디어에 대해 장점, 타당성, 명료성 등을 여러 가지 측면에서 토론한다.
넷째, 제출된 아이디어에 대해 선호도에 따라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투표에 의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얻은 것을 집단의 결정으로 한다.
II. 델파이기법
델파이기법(Delphi technique)"'은 전문가위원회(panel)의 합의에 기초를 둔 의사결정 기법이다.
델파이기법은 미국에 특별한 손실을 주기 위해서는 소련에 얼마만큼의 원자폭탄이 필요한 것인가에 관한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기 위하여 1950년대 초 Rand Corporation에서 군사전략가를 위한 델파이 프로젝트(Delphi project)를 준비하여 사회적 ․ 정치적 ․ 군사적 시나리오를 개발하기 위해 최초로 사용되었다. 그 후 중요 첨단기술회사인 TRW사가 우주, 수송 및 주택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미래의 발전을 예측하기 위하여 1960년에 델파이기법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Goodyear사는 현재 타이어연구와 기타 기업 활동을 계획하기 위해서 이 방법을 사용 중에 있다.
참고 자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