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케이스] 급성후두개염 case A+ (급성통증, 비효율적 호흡양상)
- 최초 등록일
- 2019.12.13
- 최종 저작일
- 2019.05
- 2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과목: 아동건강간호학실습
대상자: 급성 후두개염 환아
★★ A+ 받은 케이스, 모든 정보가 아동 기준으로 제시되어 있음(진단검사 정상범위 등). 자세하고 디테일함. ★★
목차
1. 대상자 질환에 대한 기술
2. 아동 간호력
3. 신체사정
4. 투약기록지
5. 특수치료 및 검사소견
6. 간호과정 기록지
본문내용
1. 대상자 질환에 대한 기술
① 정의
후두개란 혀가 끝나고 후두가 시작하는 부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덮개처럼 생긴 구조물을 말합니다. 후두개는 숨을 쉴 때는 열려 있다가 음식물을 삼킬 때는 기도를 덮어 주어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기능을 한다.
급성 후두개염이란 후두개의 감염증으로, 모든 연령층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3세 이상의 소아에서 흔히 발생하며 성인에 비해 소아에서 기도 폐쇄의 증상이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염증에 의한 부종은 후두개의 설면 및 주위의 가성대에서 주로 발생하며, 전성대 및 성대 하부는 보존된다.
② 원인
흔한 원인균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H. influenzae) b형, 사슬알균(Streptococcous pyogenes), 폐렴구균(Streptococcous pneumoniae), 포도알균(Staphylcoccous aureus) 등이다.
③ 증상
후두개에 염증이 생기면 후두개가 붓게 되어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고(연하통) 심한 경우 기도를 막아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된다. 급성 후두개염은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기도가 완전히 폐쇄되어 사망에 이르는 매우 중한 응급 질병이다.
후두개염은 아동기에 흔하며 대부분 고열과 인후통, 목소리 변화 등을 호소하고 더 진행되면 호흡곤란, 기도 폐쇄가 나타날 수 있다.
짧은 시간 내에 고열과 인후통 증상이 심해지고 통증으로 인해 음식물, 침 등을 잘 삼키지 못하게 되며 머리를 옆으로 기울이거나 뒤로 젖히고 숨을 쉬는 자세를 보이기도 한다.
숨을 들이쉴 때 거친 호흡 잡음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이는 급성 후두개염이 진행되어 완전 기도폐쇄가 임박했음을 시사하는 응급 소견이다. 후두개염이 더 진행되면 호흡곤란이 심해져 손가락과 입술이 파래지는 청색증을 보이다가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④ 진단
진찰 시 인두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침을 잘 삼키지 못해 많이 고여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원종순 외(2018),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현문사, p281~384
조경숙 외(2014년),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p481~503
이강이 외(2018), 건강사정, 현문사, p511~532
하영수 외(2019), 아동청소년간호학, 신광출판사, p142~145
국제간호진단협회(2016),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정담미디어, p233~245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후두개염’
약학정보원 www.heal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