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한용운 문학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7.12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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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용운의 사상과 그의 작품 세계를 나름대로 고민하고 생각하며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특히 님의 침묵에서의 '님'의 의미에 집중해보았구요...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만해 한용운, 그의 생애
2. 한용운의 사상
(1) 실천적 독립사상
(2) 불교사상 및 기타사상
3. 주요 작품으로 본 한용운의 작품세계
(1)「님」과 「침묵」의 의미를 통하여 본 님의 침묵
(2) 십현담주해
(3) 흑풍
4. 만해의 문학세계와 문학사적 위치
Ⅲ. 결 론
◎ 참조문헌
본문내용
만해시가 갖는 시적 특질을 가장 압축적으로 내포하고 있는 이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먼저 '님'과 '침묵'의 상징 체계가 어떠한 연관을 지니는가 하는 것을 밝히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님'은 한용운에게 있어서 자유개념으로 발전한다. 그것은 중생과 불타, 철학과 칸트, 장미와 봄비, 이태리 독립운동가와 이태리 사이의 절대적 자유개념으로서 비유적으로 통일한다. 그것은 다시 자유의 옹호를 위한 평등개념으로서 님의 모든 행간에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용운의 님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들이 있는데 그 첫째는 '님'이 민족, 중생을 뜻한다는 것이다. 자유와 평화를 상징하는 살아있는 실체인 님은 겨레이자 잃어버린 조국이다. 중생이 석가의 님인 것처럼 한용운의 님은 민중이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는 님은 님이 아니라 조국을 가리킨 것이며, 침묵은 이별이 아니라 그 조국을 잃은 식민지 상황을 의미한 것이라는 새로운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래서「아 님은 갔습니다」로 시작하는《님의 침묵》은 기미 독립운동의 좌절을 노래한 삼일절 노래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님을 잃어버린 조국으로 볼 경우, 한용운 문학에 있어서 식민지 시대의 한계를 더 이상 벗어나지 못한다. 님이 민족이다, 중생이다라고 규정하는 것은 님의 사상, 님의 문학이 늘 민족사의 암면에서만 남겨지는 것이 되고 만다. 다시 말하자면 그것은 전형적으로 식민시대 전용의 님이 되는 것이다. 이런 정의가 절실하면 절실할수록 실지로 그런 님은 늘 피해의식을 조장한다.
참고 자료
고은, 한용운 평전(2000), 고려원
만해 한용운
이운룡(외 2명), 우리 시와 종교사상(1990), 호남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