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헌 고찰
[1] 직장암의 원인
직장암의 확실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50세 이상의 연령과 변비를 유발하는 저섬유소 식이, 고지방 음식 및 너무 정제된 음식 등이 위험인자로 제기되고 있고, 가족적 성향이 있는 듯 하다. 저섬유소 식이는 소량의 변을 형성하여 장내 통과시간이 지연되므로 대사와 장내세균의 최종 산물인 발암 물질과 장 점막의 접촉 시간이 길어짐으로써 위험요인이 되며, 고칼로리의 지방 음식과 육류의 과다 섬취 또한 암 발생과 관련된다. 만성 궤양성 대장염, 육아종 및 가족성 용종이 있으면 위험이 더 높아진다. 가족성 선종성 용종은 상염색체 우성으로 전달되며 결장직장에 발생하는 용종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2] 직장암의 병태생리
대부분의 직장암은 선종성 용종에서 시작하여 악성이 됨에 따라 장 내에서 크기가 커지고 장벽을 침윤하여 림프계나 순환계로 퍼지기 시작하다. 용종이 악성화 되는 것은 크기, 조직학적 형태 및 이형성의 정도와 관련이 있는데. 용종이 악성으로 변이되기까지 약 5~12년이 걸린다. 종양은 주로 간으로 침범되는데, 그 이유는 직장종양으로부터의 정맥혈류가 문맥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악성 장종양은 위에서부터 가로결장까지 인접해 있는 기관에 직접 침범함으로써 대게 간으로는 림프와 혈액을 통해서, 복강 내로는 암세포가 퍼지거나 또는 이식에 의해 퍼지게 된다. 방광이나 요관, 생식기관 또한 직접 침범되고, 방광과 장 사이 혹은 장과 질 사이에도 누공이 생기며 혈액을 통하여 간뿐만 아니라 폐, 신장 및 뼈까지 전이되기도 한다.
참고자료
·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김금순 외 공저, 2015, 일곱째판
· 기본간호학2, 현문사, 양선희 외 공저, 2014.
· 서울 삼성병원 암센터 (대장암과 장루 관리)
· 한양대학교 소화기센터 (장루 및 장루관리)
· 국가 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관리, 장루)
· 세브란스 병원 염증성 장질환 클리닉
· 한국장루장애인협회 korea ostomy association (관리와 생활)
·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