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izophrenia, 정신분열증, 문헌고찰, 간호과정, 간호진단
- 최초 등록일
- 2019.12.04
- 최종 저작일
- 2015.06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schizophrenia, 정신분열증, 문헌고찰, 간호과정,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목적
2) 문헌고찰
2. 간호과정
1) 자료수집
2) 간호진단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이번 실습장소인 천주의 성 요한병원의 루치나에는 대부분 조현병(정신분열증) 환자들이 있었다. 정신분열증은 15~ 44살까지의 인구 100명당 1명이 고통을 겪고 있는 뇌 질환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인구의 1% 정도, 즉 50만 명 이상이 일생을 사는 동안 적어도 한번은 정신분열증을 앓을 수 있다고 한다. 이렇듯 정신분열증은 이제 우리 생활에 있어 결코 막연한 질병이라 할 수 없으며, 환경적인 스트레스요인들이 늘어감에 따라 누구에게든지 발병할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한 질병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주위에서는 정신분열증을 하나의 질병으로 보기보다는 잘못된 편견과 오해에 사로잡혀 안 좋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로 인해 제대로 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더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흔히 정신분열증은 인격의 황폐화를 가져오거나 귀신이 씌이거나 지능저하를 일으킨다든지, 유전병이고 폭력적이며 불치병이라고 말하지만 모두 이 병에 대한 오해와 편견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병은 뇌의 신경전달물질의 장애로 생기기 때문에 마치 감기가 누구나 걸릴 수 있듯이 이 병도 누구라도 쉽게 걸릴 수 있다. 하지만 정신분열증은 치료와 관리를 잘 할 경우 만족스러운 생활을 할 수가 있고 사회활동과 직업생활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 복합적인 능력의 저하와 장애를 가져온다. 즉 정신분열증은 하나의 질병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법만 있으면 만족스러운 치료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실제로 루치나에서 실습을 통해 질병에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그 증상에 맞는 정확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하여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고자 하고 이에 대한 문헌고찰과 사례연구를 통해 조현병에 대한 자세한 이론을 알고 실제 대상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간호를 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참고 자료
양수 외(2011). 정신건강간호학 제4판. 현문사
약품 검색 홈페이지 http://www.druginfo.co.kr/
천주의 성 요한병원 홈페이지 http://www.yohanho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