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리아 갈로티의 문학성
- 최초 등록일
- 2019.12.02
- 최종 저작일
- 2019.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에밀리아 갈로티의 문학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전개
2.1 인물의 입체성
2.2 교육의 중요성
2.3 윤리란 무엇인가
2.4 여성의 삶
2.5 비극은 누구에게서 오는가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학이란 현실을 전제로 한다. 아무리 허구의 이야기, 환상의 이야기라 할지라도 그 기초에는 현실의 관념과 사고, 모습이 담겨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그 시대를 대표하는 고전과 작품에서 당시의 시대상을 읽고 사회 모습을 탐구하려는 노력을 계속한다. 실제로 그러한 노력은 헛된 것이 아닌데, 문학에서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모습, 등장인물들의 관계들, 그리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관은 과장되었거나 풍자되었거나, 혹은 역설적이라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현실에 대한 묘사이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 있어 주목해야 할 작품이 있다. 바로 고든홀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라는 작품이다. 해당 작품의 줄거리는 비교적 간단하며 우리에게 친근한 플롯이다. 이탈리아의 작은 공국의 영주는 약혼자가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연히 본 여인인 에밀리아 갈로티에게 마음을 뺏기고 만다. 하지만 곧 그녀가 아피아니 백작과 혼인하여 시골로 떠난다는 것을 알고 부하 마리넬리를 시켜 묘안을 짜낸다.
이에 아피아니와 에밀리아가 탄 마차를 강도가 습격한 것처럼 위장하여 아피아니를 살해하고 에밀리아를 영주의 별궁으로 데려온다. 이런 와중 영주의 옛 정부 오르시나 백작 부인은 에밀리아 갈로티의 존재를 알게되며 아피아니 백작의 죽음을 직감적으로 알아차린다. 한편 아밀리아의 아버지인 오도아르도는 오르시나 부인의 언지로 일련의 상황을 파악하게 되고 딸 에밀리아를 영주가 닿지 못하는 수녀원으로 데려가려 하지만 이마저도 사법적 근거에 의해 녹록치 않다. 그런 와중 에밀리아는 사치와 향락의 온상으로 상징되는 그라말디 저택으로 가야한다는 말을 듣고 에미리아는 이에 혼란을 느끼며 죽음을 결심한다. 그리고 결국 아버지 오도아르도의 칼에 찔려 삶을 마감하게 된다. 우연히 만난 여인을 사랑한 권력자, 그리고 권력자로부터 순결을 지키려는 여인과 그의 아버지의 비극적 결말이라는 이 이야기는 자칫 단순해 보이는 이야기이다.
참고 자료
황혜연, 에밀리아 갈로티에 나타난 비극성 : 인물분석과 갈등구조를 중심으로, p.21, 전북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1.
유현영, G. E. 레싱의 희곡에 나타난 여성의 자의식 성장, p.9,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8.
맹주완, 레싱의 시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비극성, p.71, 헤세연구 제23집,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