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실습 급성편도염 케이스 (진단3개, 간호과정 1개, 덴버검사, 성장곡선)
- 최초 등록일
- 2019.11.23
- 최종 저작일
- 2019.01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급성편도염 케이스로 교수님 피드백 반영하여 수정한 것으로, A+ 받았습니다.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1개(염증과 관련된 수면장애)입니다. 간호과정의 수가 적지만, 환자 사정을 꼼꼼하게 했으므로 첫 아동 케이스 작성일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든 검사와 약물에는 임상적의의가 있으며, 간호계획에는 이론적근거와 출처 있습니다.
본인이 깔끔하고 완벽한 케이스를 좋아해서 밤낮없이 열심히 만들었으니, 참고하시기 좋을 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문헌고찰
Ⅱ. 본론
1. 환자소개
2. 간호과정
Ⅲ. 결론
1. 대상자의 간호과정과 관련된 재평가 및 재계획
2. 실습소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통계청에 따르면 편도염은 아동과 성인 모두에게 흔한 질병인 것을 알 수 있다. 어린 아동은 편도와 아데노이드의 크기가 커서 감기에 자주 걸리며, 림프조직 또한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대하기 때문에 편도염에 더 자주 걸린다는 것을 아동간호학에서도 배웠던 것이므로 익히 알고 있었다. 이번에 실습한 00병동에서도 급성 편도염과 급성 위장염으로 입원한 환아들이 많은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급성 편도염의 주요 증상인 고열은 아동에게 취약하고, 비교적 유병률이 높은 것을 보면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번 실습을 통해 아동의 편도염에 대해 고찰하여 학문적인 지식을 넓힐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2. 문헌고찰
1) 병태생리
편도란 인두점막 속에 발달한 림프세포인 여포의 집합체로 구개편도, 인두편도, 설편도 등이 있다. 편도선은 입과 코로 들어오는 항원에 대한 반응을 하는 조직으로써 4~10세에 가장 활발하다.
편도염은 백혈구, 죽은 세포, 박테리아 등이 편도의 음와에 축적되고 편도조직이 염증과 함께 비대 된 상태로 주로 목젖의 양 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이다.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하며, 주변의 임파선을 침범한다면 인후염이 생길 수 있다.
2) 원인
학교에 들어가기 전의 환자들은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그 이후의 환자들은 세균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세균
- β 용혈성 연쇄상구균 (가장 흔한 원인균)
- 포도상구균
- 폐렴구균
- 헤모필루스 등
바이러스
-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 콕사키 바이러스
- 리노바이러스 등
3) 진단 및 검사
일차적으로 증상과 시진을 통한 인후의 상태로 판단한다. 진단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바이러스 감염과 세균감염을 구분하는 것으로 원인균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인후배양과 연쇄상구균 감별진단법을 실시한다.
참고 자료
원종순 외 공저(2015),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송경애 외 공저(2017),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송경애 외 공저(2017), 『기본간호학Ⅱ』, 수문사
송경애 외 공저(2017),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수문사
윤희옥 외 공저(2016), 『아동간호학Ⅰ』, 현문사
윤희옥 외 공저(2016), 『아동간호학Ⅱ』, 현문사
황옥남 외 공저(2016), 『성인간호학 상권』, 현문사
황옥남 외 공저(2018),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대한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