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진보보수 ) 진보꼰대라는 이름 붙이기가 주는 새로운 세대갈등은 무엇, 진보꼰대라는 비판의 관점이 제기하는 문제의식 찬,반
- 최초 등록일
- 2019.11.22
- 최종 저작일
- 2019.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보꼰대라는 이름 붙이기가 주는 새로운 세대갈등은 무엇인가?
2. 진보꼰대라는 비판의 관점이 제기하는 문제의식 찬/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한국 사회의 이념적인 대결구도, 갈등은 정치와 사회 전반에 커다란 영향력을 끼치는 요소이다. 한국 사회의 모든 부분은 급격한 성장과 변화를 겪었고 이에 따라 2002년 이후 본격적으로 사회균열 요소로서 정치적 또 경제적인 부분의 이념 갈등이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진보와 보수 사이의 이념대립이 건강한 방식으로 일어났을 때에는 오히려 정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하지만 현재 한국 사회의 이념대립은 각종 선거와 사회 정책 실현 과정에 있어서 국가의 이익, 국민을 위한 방식으로 활용되는 것이 아닌 각자의 이익 추구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경향을 보인다.
근래에 청와대 대변인이 거액의 은행 대출과 부동산 투자 문제에 대한 논란이 들어나면서 세간의 집중을 받는 사건이 있었다. 이때 사건 당사자는 청와대 대변인에서 사임되었고, 우리나라의 대표적 진보 언론인 출신이었던 그에게 ‘진보 꼰대’ 라는 이름을 붙여 많은 국민들은 실망을 표했다.
본론을 통해서 이 ‘진보 꼰대’ 라는 이름을 붙이게 된 사건을 통해 우리가 알 수 있는 새로운 세대 갈등의 모습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이 진보 꼰대라는 비판의 관점이 이야기하는 문제의식에 대한 나의 의견을 정리해볼 것이다.
Ⅱ. 본론
-진보꼰대라는 이름 붙이기가 주는 새로운 세대갈등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진보 꼰대라는 다소 이질적인 두 단어의 합성어의 등장이 의미하는 2019년 지금의 세대 갈등은 무엇인가?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대변인이었던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재개발 지구에 고액의 상가를 매입하여 투기 논란에 휩싸인 사건은 진보 꼰대라는 불명예스러운 말의 주인공이 되었다. 김대변인은 진보적 색채가 강한 종합 일간지인 한겨례에서 기자로 지냈다가 이후 사회부 부장, 부국장 등의 활동을 하였으며, 2016년 최순실 게이트 관련 보도를 통해서 그 이름을 세간에 알렸던 사람이다.
참고 자료
[만물상] 진보 꼰대, 한현우, 조선일보, 2019
'진보 꼰대'에 분노하는 2030, 원선우, 조선일보, 2019
한국의 대중은 이념적으로 추론하는가? : 진보와 보수의 이념적 스키마와 기능, 한석준, 學位論文(博士)-- 高麗大學校 大學院 : 政治外交學科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