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사회의 종교화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통해 본 중세사회 -
- 최초 등록일
- 2019.11.15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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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세 사회의 종교화
-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을 통해 본 중세사회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중세의 종교화
Ⅲ. 토마스 아퀴나스와 [신학대전]
Ⅳ. [신학대전]을 통해 본 중세사회의 모습
Ⅴ.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초대 기독교는 이스라엘에서 일어나 수많은 박해를 받은 후, 마침내 313년의 밀라노 칙령으로 로마에서 공인받기에 이르렀다. 이후 로마의 동, 서 분열, 게르만인의 이동을 거쳐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고 그 자리를 차지한 이민족들이 기독교를 받아들임으로써 기독교의 논리에 지배되었다고 말해지는 다음 시대로 넘어간다. 적어도 16세기까지는 기독교 – 카톨릭이 유럽사람들의 생활과 의식을 압도적으로 지배하고 있었다고 말할 수 있다. 약 1000년에 걸친 이 시대를 우리는 “중세” 라고 부른다.
Ⅱ. 중세의 종교화
2세기 말에 로마 제국은 질병, 출산율 하락, 내부의 지도력의 위기, 지나치게 확대된 국경에 대한 외부 압력의 증가 등 안팎의 어려움에 직면하였다. 3세기의 ‘군인 황제 시대’를 지나 디오클레티아누스에 의해 잠시 활력을 되찾았지만 이를 위해서 사회는 군사 화되었고 게르만 화되었는데, 이미 4세기 말부터 로마 군대에서 ‘제국의 게르만’이라 불리는 동맹군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게르만 사회는 농업과 목축업에 종사하는 작은 촌락 형태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이 촌락이 씨족으로 모여 종족을 형성하였다.
참고 자료
<서양 중세사 강의> - 서양 중세사학회
<서양사총론> - 차하순
<철학의 거장들> - 오트프리트회페, 이강서 역
<신학대전 요약> - G. 달 사쏘, R. 꼬지 편찬 / 이재룡, 이동익, 조규만 옮김
<신학대전> - 정의채 역
blog.naver.com/metth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덕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