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 - 간호진단2개
- 최초 등록일
- 2019.11.15
- 최종 저작일
- 2019.1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응급 환자 상태 기록
2. 문헌고찰
3. 건강력
4. 응급 처치 및 간호사항
5. 응급환자 간호사례 보고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던 기흉에 대한 기사를 본 적이 많았습니다.
기사내용으로 보면 젊고 키가 큰 사람이 잘 걸리며, 정확한 원인은 잘 모르나 환경오염의 문제가 크다고 기사를 밨습니다.
응급실을 실습하면서 키가크고 아직 어려보이는 젊은 남성이 허리를 구부리고 왼쪽가슴을 잡으면서 호흡을 가쁘게 하면서 들어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모습을 보면서 기사에서만 보던 것을 실제로 그 대상자를 보게 된 후 부터 흥미가 생겨서 이번 케이스를 기흉으로 잡게 되었습니다.
기흉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이유는 무엇이며,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고,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2) 문헌고찰(질병 및 현 상황과 관련내용)
기흉 : 장측 혹은 늑막의 손상으로 인하여 폐와 흉병사이의 늑막강 안에 공기가 축적된 것이다. 기흉은 개방성이나 폐쇄성으로 올 수 있다.
-개방성 기흉(open pneumothorax) : 외상에 의해 횡격막이나 흉벽에 구멍이 생겨 늑막강내로 공기가 들어가 늑막내압을 증가시켜 폐의 일부분이나 전체가 허탈된다.
-폐쇄성 기흉(closed pneumothorax) : 자연적기흉(spontaneous pneumothorax )이라고도 하며 공기가 폐표면으로부터 늑막강 안으로 들어가 흉벽에 그대로 있는 것이다. 폐쇄성 기흉은 비관통 외상 시 늑골 골편이 폐를 찔렸거나 깊은 흡기시 갑작스럽게 흉강이 압박을 받았거나 심한 압력으로 인한 폐포의 파열로 초래된다.
-흉막의 파손으로 흉강 내에 공기가 저류하는 상태이며, 외상이나 인공기흉 등의 외적 원인 없이 일어난 경우를 자연기흉이라고 한다.
-큰공기집(bulla).작은공기집(bled).의 파열에 의한 기흉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젋고 키가 크며 여윈 체형의 남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흡연이나 대기오염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된다. 보존요법을 일용하면 재발률은 높지만 예후는 좋다.
참고 자료
성인 상-2권, 전시자 김강미자 외 공저, 현문사, 2005년 4판, p1100~1004
성인간호학 실습지침서Ⅱ, 황옥남,김진경,김진희, 홍영상 공저, 현문사, p56~58
간호과정, 전시자 손영희 김남초 원종순 외, 현문사, 2004년, p247~251
FOR NURSE REVIEW BOOK, 김조사,권보은 외 3명, 메디씨언, 2007년, p388~4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