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Colon Cancer)케이스 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19.11.14
- 최종 저작일
- 2019.11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및 문헌고찰
1. 정의
2. 병태생리
3. 증상 및 징후
4. 진단적 검사
5. 치료
6. 간호중재
Ⅱ. 간호사정 정보
1. 진단검사
2. 간호진단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이를 통칭하여 대장암 혹은 결장직장암이라고 한다.
대장벽은 점막, 점막하조직, 근육층(윤상근과 종주근), 장막의 네 층으로 되어 있는데, 대장암의 대부분은 대장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선암종(adenocarcinoma)이며, 대부분의 대장암은 양성 종양인 선종성 용종(aenomatous polyp)에서 유래한다고 알려져 있다.
2. 병태생리
넓은 의미의 대장은 충수돌기가 있는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결장과 직장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의 대장은 결장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대장으로부터 직장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을 말한다.
결장은 길이가 150 cm 정도 되고 13~15 cm 정도 길이의 직장을 거쳐 항문으로 이어진다.
소장을 통과한 소화된 음식물은 대장에서 수분이 흡수되고 점차 굳어져 변이 되며 이 변은 직장에 머물다가 양이 많아지면 항문을 통해 밖으로 배설된다.
대장은 주로 남은 수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므로 대장이 없다면 설사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지만 생활하는데
심각 할 만큼 큰 지장을 주지 않는다.
대부분의 대장암은 대장 점막층에 혹처럼 튀어나온 융기물, 즉 폴립에서 발병한다. 하지만 모든 폴립이 대장암으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전체 폴립의 30-50%를 차지하는 샘종성 폴립(샘종)이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정상적인 대장 점막에 발생한 폴립이 비정상적인 증식과 유전자 변이에 의해 저도 이형성 샘종, 고도 이형성 샘종 의 중간 단계를 거쳐서 진행성 암으로 발전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저도 이형성 샘종의 일부만 암으로 진행되는데, 보통 8~15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
3. 증상 및 징후
대장암은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대장암의 증상은 암이 발생한 부위, 모양, 장 폐쇄의 정도,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서 다양하다.
참고 자료
황옥남 외(2018).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황옥남 외(2018).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성미혜 외(2018). 비판적 사고 기반 간호과정의 적용. 수문사.
www.druginfo.co.kr 드럭인포www.amc.seoul.kr 서울아산병원 건강정보
www.kimsonline.co.kr 킴스온라인
http://www.cancer.go.kr 국가 암정보 센터
http://sev.iseverance.com 세브란스 연세 암 병원
http://www.snuh.org 서울대학교병원
http://www.kmle.co.kr/ 의학 검색 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