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현황 장단점 및 향후전망0k
*용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현황 장단점 및 향후전망0k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Ⅱ. 본 론
1. 오디션 프로그램의 의미
2.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
3. 국내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형별 현황 분석
1) 제 1유형 - 일반인 대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1) 슈퍼스타 K
(2)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3) K-Pop 스타
(4) 쇼미더머니
(5) 너의 목소리가 보여
2) 제 2유형 - 가수대상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1) 나는 가수다
(2) 불후의 명곡
(3) 미스터리 음악 쇼
3) 제 3유형 일반인과 가수가 협업하는 형태의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1) 히든싱어가수와 5명의 일반인
(2) 듀엣가요제
(3) 보컬전쟁
4. 오디션 프로그램의 성공 요인
5. 오디션 프로그램의 장단점1
6. 오디션 프로그램의 장단점2
7. 오디션 프로그램의 문제점
8.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중음악시장에 미치는 효과
1)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기능
2)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기능
9. 오디션 프로그램의 향후전망
10.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우리나라는 KPOP열풍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한국의 연예계를 배우고자하는 외국인들의 열풍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전 세계는 K-POP열풍이 뜨겁게 일고 있다.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한류열풍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이 추세는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여 한민족이 전 세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K-POP의 열풍이 지구촌을 매섭게 강타하고 있다. 이제 한국의 K-POP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음악의 장르로 크게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다. K-POP의 열풍에 따른 아이돌 그룹들이 우르르 몰려 나오기 시작하면서 음악시장이 크게 바뀌었다. 그렇잖아도 음반시장이 침체기에 접어 들었고, 10만장만 팔아도 성공했다고 하는 시대가 와 버린 것이다. 그런 와중에, 기획사에서는 좀 더 안정적인 비지니스 구도를 만든다. 정규앨범을 내기 보다는 디지털 싱글을 발매하고, 음원시장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각종 TV프로그램에 멤버를 출연시켜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행사를 뛰거나 CF, 드라마 등을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로 바뀐다.
지난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SM 타운 라이브 월드 투어 in paris’에서 1만 4,000여명의 유럽 관객을 동원, 한류의 불모지라 여겨지던 유럽에서 한류 붐을 일으킨 것. 특히 음원이 시장에 나오는 즉시 아시아, 남미, 유럽까지 동시에 확산되는 전방위적인 파급력을 보이며 K-pop의 열기는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요즘은 방탄소년단, 워너윈 등이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어,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관광하려는 외국인들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그에 따른 오디션 프로그램도 한국에서 우후죽순 격으로 일어나고 있다. 최근 ‘미스트롯’에서 우승한 송가인 열풍을 가히 신드롬이라 할 만큼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이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인기도를 그대로 보여주는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서울특별시 상암동 위치한 ‘씨제이이엔엠’(CJ ENM) 센터에는 이 회사의 회장인 이재현 씨제이의 말에 의하면 이병철 삼성 회장의 말을 인용하여 ‘문화가 없으면 나라도 없다’, ‘문화보국’이라는 신념으로 한국의 문화를 전세계와 나누기 위해 꾸준히 정진하자”는 글귀가 눈에 뜨인다. CJ ENM가 제작한 영화와 드라마, 예능, 케이팝 콘텐츠가 전 세계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그 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자부심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의 역사와 현황 장단점 및 향후전망을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 자료
김이삭, 2011, BBC- 성공 스토리의 이면에 노예계약, 투자금 회수위해 어린가수 희생김건우, 2011, 10일 공연 7000여 관객 열광...티켓값 낮춰 수익보다 `한류확산` 초점
박장순, “한류의 생성발전위기와 신한류 현상,뉴미디어 시대, 한류의 전망과 과제
조병철, 심희철, 2015, 아주대학교, 2015, K-POP 한류의 성공요인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연구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91
이영돈, 2014. 오디션 프로그램, 포맷 영상 콘텐츠 제작 사전,
이남이, 2017, 차세대컨퍼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의 유형 분류 및 대중음악시장에미치는 영향 분석
채지영, 신한류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한국문화 관광연구원, 2011.
최시원 팔로워 100만명 돌파, 韓 연예인 최초 '월드스타'>, 파이낸셜뉴스, 2011.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