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및 수인성감염병 콜레라 상세보고서(유래, 최초발견, 역사, 현재까지의 감시사업 등)
- 최초 등록일
- 2019.11.04
- 최종 저작일
- 2019.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전염및 수인성감염병 콜레라 상세보고서(유래, 최초발견, 역사, 현재까지의 감시사업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감염과 콜레라의 정의
⓵ 감염의 정의
⓶ 콜레라의 정의
2. 콜레라의 역사
Ⅱ. 본론
1. 콜레라의 발병원인과 치료방법
2. 콜레라 발병 관련 기사
3. 최근 5년간 우리나라 콜레라 감염 인원
4. 2019년 현재 콜레라 감시사업
5. 감염병 관리 및 예방
Ⅲ. 결론
느낀점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감염과 콜레라의 정의
⓵ 감염의 정의
미생물이 숙주(host) 체내로 침입하여 특정 조직이나 점막 표면에 부착하고 증식하여 숙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감염(infection)이라고 한다.
⓶ 콜레라의 정의
빠른 전염 속도로 인해 1군 법정전염병인 콜레라는 콜레라균의 감염으로 급성 설사가 유발되어 중증의 탈수가 빠르게 진행되며, 이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전염성 감염 질환이다. 이른 여름에 시작되어 한여름에 창궐하며 늦가을까지 계속된다.
2. 콜레라의 역사
◉ 인도 벵골 지방의 풍토병이던 콜레라가 처음 유럽에 소개된 것은 1563년이었다. 가르시아 오르타(Garcia de Orta)가 《콜로퀴오(Colóquios)》에서 ‘콜레라’라는 이름을 처음 사용한 것이다. 벵골 지방 외에도 인도네시아 중앙에 위치한 셀레베스 섬과 같이 국지적으로 콜레라가 발생한 곳은 있지만 인류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19세기가 되자 콜레라는 네 차례에 걸쳐 맹렬하게 전파되기 시작했다. 최초의 콜레라 대유행은 1817년 인도 서북부 갠지스 강 유역 콜카타(Kolkata)에서 시작되었다. 본래 콜레라는 인도의 풍토병이었다고 하는데. 19세기 제국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영국의 군인들은 콜카타 근처에 머물면서 콜레라와 접촉하게 되자 그 여파는 대단해 인도를 출발한 콜레라가 주로 유럽을 향해 번져갔으며, 때로는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 북부, 중국을 지나 한국과 일본으로 전파되기도 했다. 과거 조선시대에도 콜레라는 몇 차례나 대유행하면서 수십만 명 이상이 사망했는데. 조선왕조실록에서는 1821년 9월 18일에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은 열 명 중 한두 사람도 살아남지 못했다”라고 기록하고 있다. 호랑이가 물어뜯는 고통을 주는 질병이라 하여 호열자(虎列刺)라고 불렸던 콜레라. 콜레라는 최근까지도 발생하고 있는 인류가 극복하지 못한 질병 중 하나이다.
참고 자료
질병관리본부 감염병포털 (http://www.cdc.go.kr/npt/biz/npp/nppMain.do)
Masayuki Saijo, 「최신심플 미생물학」, 대광의학, 2016
셸던 와츠, 「전염병과 역사」, 모티브북, 2009
안느 드브루아즈, 「신종 질병의 세계」, 현실문화연구, 2012
질병백과http://100.daum.net
<세계여행예방접종1>황열병, 콜레라 예방접종|작성자 에이츠부부의 홍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