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학교 현대음악의 이해와 감상 시험정리본
- 최초 등록일
- 2019.11.02
- 최종 저작일
- 2018.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호남대학교 현대음악의 이해와 감상 시험정리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악
1. 궁중음악
2. 정악 : 풍류, 정가
2) 속악
1. 종교음악
2. 민속악
3. 판소리와 오페라 비교
3) 우리나라 전통음악의 역사
1. 국악의 의미
2. 국악사 개요
3. 국악사 -(2)삼국시대
4. 국악사 -(3)통일신라시대
5. 국악사 -(4)고려시대
6. 국악사 -(5)조선시대 서민음악이 발달
7. 국악사 -(6)근대
8. 국악사 -(6)현대
본문내용
- 고려, 조선에 궁중에서 연주된 전통음악
- 느린속도로 연주
우리나라 3대 성악곡(가곡, 범패, 판소리), 판소리 3가지 요소(아니리, 추임새, 발림)
*궁중음악
- 궁중에서 있었던 모든 의식에 사용하던 음악
- 제례악(궁중의 모든 제향에 따르는 음악)
- 연례악(궁중의 조회나 의식, 향연 등에 사용되는 음악)
- 군례악(왕의 거동, 장군의 개선 등에 쓰이는 음악, 행사와 관련된 모든 음악을 포함
*정악 : 풍류, 정가
- 줄풍류 : 현악기 중심, 몇 개의 관악기가 곁들어진 것
- 대풍류 : 대나무로 만든 관악기가 중심, 몇 개의 현악기가 곁들어진 것
- 정가 (가곡, 가사, 시조) 정가의 종류와 정의 알기
- 가곡 시조와 가곡 구분하기
· 소규모의 관현악 반주에 시조시를 노랫말로 부르는 5장 형식의 성악곡
· 보다 전문적이어서 전문적인 가객에 의해서 불려진다는 점
· 조선 후기 중인 계층을 중심으로 널리 불려짐
· 반주악기 편성은 대금, 세피리, 해금, 거문고, 가야금, 장구 등, 앙금이나 단소가 추가 되기도함
· 남창, 여창, 남창과 여창을 교대로 연주하는 방법
- 가사
· 조선 후기부터 생긴 것으로 장편의 가사를 노래한 것
· 장편의 가사를 중심으로 노래
· 조선후기 시민예술의 중요한 몫을 담당
· 긴 노랫말(장편의 가사)을 일정한 장단에 의해 노래하는 성악곡
· 감정의 표현이 자유로운 편임
· 연주형식 : 장구장단에 의해 혼자 부르는 것이 원칙이나 피리, 대금 등의 악기반주에 맞추어 부르기도 함
- 시조
· 시조시를 가사로 하여 노래하는 음악(3장 형식의 시조시를 가사로 하여 노래하는 음악)
· 일정한 장단을 얹어서 느리게 부르는 노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