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사회보험의 탄생 이유와 독일의 사회보험과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법의 예
- 최초 등록일
- 2019.10.28
- 최종 저작일
- 2019.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독일 사회보험의 탄생 이유와 독일의 사회보험과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법의 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일 사회보험의 탄생 이유
1) 시대적 배경과 비스마르크
2) 사회주의 탄압법 (채찍) 의 제정
3) 사회보험법 (당근) 의 제정
2. 비스마르크가 만든 독일의 사회보험
1) 질병보험
2) 산재보험
3) 노령연금
3. 독일 사회보험과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우리나라 법의 예
1) 건강보험법
2) 산재보험법
3) 국민연금법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은 살아가는 동안에 질병, 출산, 노쇠, 실직, 사망 등 각종 사고를 겪을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사고에 따른 소득감소 등의 위험을 개인의 힘만으로 감당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예전에는 이렇게 개인이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 가족이나 친지, 이웃 그리고 마을 공동체 등의 도움이나, 국가 단위의 구제나 진휼사업 그리고 구제기관을 통해 도움을 주었으나 구제대상 선정이나 구제방법 등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가난구제는 나랏님도 못한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 산업사회가 발전하고 국가의 역할이 커진 오늘날에는 개인의 어려움은 사회문제가 되었고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의 개입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으로 국가가 시행하는 강제적인 성격을 띈 사회보장책이 사회보험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사회보험은 독일의 철혈재상으로 유명한 비스마르크에 의해 최초로 시행되었다. 1883년에 질병보험법이 1884년에 산재보험법 그리고 1889년에는 노령연금법이 만들어져 3대 사회보험이 시행되었는데 이 것이 근대적 사회보험의 효시라고 볼 수 있다. 사회보험은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사회복지를 위한 필수수적인 사회보장책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보험이 독일에서 세계최초로 탄생 하게 된 시대적인 배경과 그 이유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독일의 사회보험과 같은 목적으로 만들어진 법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독일 사회보험의 탄생 이유
1) 시대적 배경 과 비스마르크 - 19세기 독일제국은 프로이센왕국을 맹주로 한 22개의 연방제 국가로 형성되어 있었다. 1861년 왕위에 오른 빌헬름 1세는 1861년 이루어진 이웃나라 이탈리아의 통일에 고무되어 프로이센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가장 강력하고 앞선 절대왕정에 입각한 통일독일제국을 만들려는 야심을 가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법제 (교재)
사회복지정책론 (교재)
정책보고서(주요국의 사회보장제도-독일) _ 한국보건사회연구원(정기혜 외 2012)
독일사 -비스마르크 (권형진 2005.4.28. )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인터넷)
경제학사전 (박은태 2011경연사)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 근로자복지공단 홈페이지 (인터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