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과 칼 포퍼의 반증원리의 비교와 내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칼 포퍼의 반증원리
2. 토마스 쿤의 패러다임의 전환
Ⅲ. 결론
본문내용
반증원리는 ‘조심스러운 가설에 대한 반증’(대담한 가설에 대한 확증이라고도 할 수 있다.)이다. 예를 들면, 밤낮이 바뀌고 해가 뜨고 지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이 깊지 않을 때 “밤낮은 왜 바뀌는 걸까? 하늘이 움직는 것일까?”라는 생각으로 시작해, ‘하늘은 땅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천동설)라는 조심스러운 가설이 등장하고 그 가설에 대한 반증이 이루어지며 과학이 발전하는 것이다. 이후 천동설에 대한 ‘하늘이 아닌 땅이 움직이는 것이다.’(지동설)라는 대담한 가설이 등장하고 그 가설에 대한 확증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통해 과학이 발전해왔다는 것이다.
실제 수업자료를 참고해보면 백조의 색을 예시로 들며 귀납법의 한계를 보여주고 그를 그의 대체로 반증원리가 대두함을 알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