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목적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은 신생아 질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지만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될 질환이기도 하다. 재태 기간이 37주 미만인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게서 주로 관찰할 수 있으며, 더 자세히 공부해보고자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 환자를 선정하여 병태 생리를 알아보고 여러 가지 진단을 내려 보았다.
2. 연구기간 및 방법
- 연구기간 : 2019.02.11. ~ 2019.02.22.
- 방법 : 신생아집중치료실에 2019.02.08.에 입원하여 신생아호흡곤란증후군을 진단받은 이**산모의 아기를 대상으로 신생아 간호에 대해 살펴보며 아기를 관찰하고 정보를 얻어 EMR/아동건강간호학교과서/인터넷 등으로 연구를 시행했다.
3. 문헌고찰
1) 정의
신생아호흡곤란 증후군(Respiratory distress syndrome, 이하 RDS)은 폐의 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미숙아에서 주로 발생하며, 폐표면활성제의 생성 또는 분비의 부족에 의해 가스 교환의 역할을 담당하는 폐포가 펴지지 않아 (무기폐증)호흡 곤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2) 원인 및 관련요인
1. 세기관지 및 흉곽의 미숙
미숙아는 기관지가 아직 연골의 발달이 덜 되어 성인이나 만삭아보다 더 물렁물렁하므로 호흡의 주기에 따라서 기관지의 유지가 잘 되지 않고 쉽게 닫히게 되어 공기가 없는 폐, 즉, 무기폐가 잘 발생하고 따라서 폐포의 가스 교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흉벽이 얇고 호흡 근육들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만삭아에 비하여 약하므로 폐의 허탈도 잘 일어난다.
2. 폐포의 미숙
호흡교환을 위한 단위(폐포)의 개수가 만삭아에 비하여 현저하게 적다.
3. 폐표면 활성제의 분비 저하
폐표면활성제(surfactant)의 분비가 충분하지 않은데 이는 미숙아에서 RDS가 잘 발생하는 주된 원인으로 작용한다.
4. 호흡중추의 미숙
호흡의 주기를 주관하는 뇌의 중추신경의 발달이 미숙하여 자발호흡이 약하고 재태주수가 어릴수록 무호흡증이 잘 발생하게 됩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