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 위암 A+케이스 간호진단 &과정 3개
- 최초 등록일
- 2019.10.21
- 최종 저작일
- 2019.05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인간호 위암 A+케이스 간호진단 &과정 3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1) 정의
위암은 위점막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98%는 선암(adenocarcinoma)이 고 나머지는 림프종과 평활근육종이 차지한다. 위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위선암은 위점 막의 선세포(샘세포)에서 발생한 것이며 현미경에서 관찰되는 모양에 따라 다시 여러 종 류로 나눌 수 있다. 2013년 국가 암 등록통계에 따르면, 갑상선암을 제외하면 우리나라 에서 위암은 전체 암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고, 50세 이후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호발한다.
2) 해부생리
(1)위 해부학적 구조
⦁ 위의 길이 : 약 25cm
⦁ 용적 : 1500mL(약 4L의 음식과 수분을 보유할 수 있을 만큼 확장이 가능하다.)
⦁ 위로는 식도와, 아래로는 십이지장과 연결되어 있다.
⦁ 위는 바깥쪽에서부터 장막층, 근육층, 점막밑층, 점막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위 기능
⦁ 기계적 소화작용 : 연동운동으로 음식을 위액과 섞어 유미즙을 만든다.
⦁ 살균작용 : 위액을 산성으로 유지시키는 염산을 분비하여 살균작용을 한다.
⦁ 단백질 분해작용 : 주세포는 펩시노겐을 분비하는데, 벽세포에서 분비되는 H+에 의해 단백질 분해효소인 펩신으로 전환된다.
① 주세포(chief cell) : 점액과 펩시노겐을 분비한다.
② 벽세포(parietal cell) :염산과 수분을 분비하고, 내인자를 생산한다.
③ 유문샘(pyloric gland) : gastrin과 점액을 분비한다.
④ 분문샘(cardiac gland) + neck cell : 점액을 분비한다.
3) 병태생리
위암은 국소 부위에서 시작하여 점차 점막, 점막하층까지 침범한다. 조기 위암(early gastric cancer)은 암이 위의 점막 또는 점막밑층까지 침범한 경우를 말하며, 진행성 위암 (AGC)은 점막하층을 지나 근육층 이상을 침범한 경우를 말한다. 또 위암의 발생 위치는 절반 이상이 위동과 유문부에서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