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투석: 말기 신부전과 급성 신부전 환자에게 시행되는 신 대체 요법의 하나로, 투석기(인공 신장기)와 투석막을 이용하여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체내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과잉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 원리: 반투과성막(투석막)을 경계로 그 양측에 환자의 혈액과 일정한 성분으로 조성된 투석액을 서로 반대 뱡향으로 통과시키면서 혈액 내의 노폐물을 농도 차이에 의해 제거하고(확산),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과다한 수분을 제거(한외여과)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다.
- 확산(diffusion): 반투과성막을 경계로 요독 물질의 농도가 높은 혈액에서 요독 물질이 없는 투석액 쪽으로 요독 물질이 이동한다.
- 한외여과(ultrafiltration): 투석막을 경계로 인위적으로 투석기에서 압력을 형성하여 수분을 혈액에서 투석액 쪽으로 이동시킨다.
투석 접근로: 혈액 투석용 도관 삽관을 통하는 혈액 투석을 위한 통로. 혈액 투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혈관 통로가 있어야 하는데 환자의 혈액이 분당 200~500mL의 속도로 투석막으로 들어와야 하므로 말초 정맥으로는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혈관 수술을 통하여 동정맥루(arteriovenous fistula) 또는 동정맥 혈관 이식편을 만든다.
동정맥루
● 시술 후 4~8주 후에 사용 가능
● 환자의 팔의 동맥과 정맥을 수술을 통하여 서로 붙여 정맥을 동맥화
* 동정맥루 관리
- 수술한 팔의 부종 예방과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 팔을 가능한 한 심장보 다 높은 위치에 있도록 베개 등을 밑에 고이는 것이 좋고 손가락은 자주 움 직인다.
- 수술 후 1~2일간 부종 감소를 위해 탄력붕대를 감는다.
- 매일 수술 부위를 소독하고 1주일 정도 지나서 수술 부위에 염증 소견이 없다면 소독을 하지 않아도 된다.
- 동정맥루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수술 받은 팔에는 혈압측정, 채혈, 정맥 주사는 금하여야 한다.
- 최소한 하루에 1번 이상은 동정맥루를 만져보아 찌릿찌릿한 느낌이 있는 지 확인하고 약해지거나 없어지는 것을 유심히 확인해야한다.
참고자료
· 수문사, 성인간호학 2(2017), 김금순 외
· 혈액투석(hemodialysis) 전후 간호|(서울아산병원, 혈액종양내과)
· [네이버 지식백과] 혈액 투석 [hemodialys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남양주 요양병원] 혈액투석 효과와 부작용|작성자 남양주나무요양병원
·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혈액투석 환자 영양 및 식생활 관리 앱 개발’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