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의료 환경에서 새로운 항생제가 개발되고, 각종 소독제가 사용되며 장갑과 가운 등 보호 장구의 착용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면역 기능 저하 환자의 증가, 항균제 내성 균주의 증가 등으로 병원감염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병원감염 관리는 의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의료인은 환자 감염의 매개체가 될 수 있으며, 의료인 또한 감염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의료인은 환자의 감염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감염 또한 막기 위해 병원감염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추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행동하여야 한다.
1.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병원감염, 원내감염 포괄)이란 입원뿐만 아니라 외래진료를 포함하여 의료기관내에서 의료행위와 관련된 감염을 말하며, 이는 병원근무자 등 관련 종사자들의 감염까지 포함한다. 대부분의 의료관련감염(병원감염)은 환자가 입원하고 있을 동안에 시작되지만, 퇴원 후에 발병할 수도 있다. 그래서 CDC(질병관리센터)의 정의에 의하면 수술부위감염에는 수술한 수 30일 이내에 발생하는 것까지도 포함된다.
2. 감염관리
변화되는 의료관련감염의 양상 및 의료기관 인증평가에 대응하여 병원은 효과적인 감염관리 체계를 구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병원 내 감염관리체계의 목적은 환자와 병원직원의 감염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감소시켜서 병원감염을 줄이는 것 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2년 의료법에 ‘병원감염의 예방’ 조문을 신설하여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의 감염관리위원회 및 감염관리실 운영 의무를 규정하는 등 의료기관의 기본적인 감염관리 시스템의 구축 근거를 세웠다. 2012년에는 200병상 이상 중환자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에 대해 의무적으로 감염관리위원회 및 감염관리실을 설치 및 운영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하도록 개정하는 등 감염관리 강화를 위해 의무적으로 전문적으로 감염을 관리하는 의료기관을 점차 확대 하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