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감염 및 감염관리
- 최초 등록일
- 2019.10.09
- 최종 저작일
- 2018.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병원감염 및 감염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
2. 감염관리
3. 대한감염학회의 의료관련감염 표준예방지침
4. 감염관리 사례
본문내용
현대의 의료 환경에서 새로운 항생제가 개발되고, 각종 소독제가 사용되며 장갑과 가운 등 보호 장구의 착용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면역 기능 저하 환자의 증가, 항균제 내성 균주의 증가 등으로 병원감염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병원감염 관리는 의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의료인은 환자 감염의 매개체가 될 수 있으며, 의료인 또한 감염될 수 있다. 이 때문에 의료인은 환자의 감염뿐만 아니라 스스로의 감염 또한 막기 위해 병원감염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추고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행동하여야 한다.
1.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
의료관련감염(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HAI),(병원감염, 원내감염 포괄)이란 입원뿐만 아니라 외래진료를 포함하여 의료기관내에서 의료행위와 관련된 감염을 말하며, 이는 병원근무자 등 관련 종사자들의 감염까지 포함한다. 대부분의 의료관련감염(병원감염)은 환자가 입원하고 있을 동안에 시작되지만, 퇴원 후에 발병할 수도 있다. 그래서 CDC(질병관리센터)의 정의에 의하면 수술부위감염에는 수술한 수 30일 이내에 발생하는 것까지도 포함된다.
2. 감염관리
변화되는 의료관련감염의 양상 및 의료기관 인증평가에 대응하여 병원은 효과적인 감염관리 체계를 구성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병원 내 감염관리체계의 목적은 환자와 병원직원의 감염 위험요인을 찾아내어 감소시켜서 병원감염을 줄이는 것 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2002년 의료법에 ‘병원감염의 예방’ 조문을 신설하여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의 감염관리위원회 및 감염관리실 운영 의무를 규정하는 등 의료기관의 기본적인 감염관리 시스템의 구축 근거를 세웠다. 2012년에는 200병상 이상 중환자실을 운영하는 의료기관에 대해 의무적으로 감염관리위원회 및 감염관리실을 설치 및 운영하고 전담인력을 배치하도록 개정하는 등 감염관리 강화를 위해 의무적으로 전문적으로 감염을 관리하는 의료기관을 점차 확대 하고 있다.
참고 자료
대한병원감염학회,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 지침서」, 2011. 04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의료관련감염 표준예방지침」, 2017
질병관리본부, 의료관련 감염관리, 2018, (http://www.cdc.go.kr/CDC/mobile/CdcKrContentView.jsp?cid=14706&menuIds=HOME001-MNU1132-MNU1138-MNU0112)
최재욱, 김경희, 조용민, 김상후, 「한국 메르스 감염의 역학현황과 공중보건학적 대응 조치 방향」, 2015.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