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성건강, 모성간호] A+받은 케이스 <<난소낭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2. 문헌고찰
1) 난소낭종이란?
2) 난소낭종의 종류
3) 치료
Ⅱ. 본론
1. 자료수집
1) General Data
2) Present History
3) Past History
4) Family History
5) Physical Examination
6) Lab Data
7) 기타 검사(방사선, 초음파, CT, MRI 등)
8) Medication
2. 간호문제
3. 간호진단
4. 간호과정 적용
Ⅲ. 결론
1. 연구결과
2. 실습소감
3. 참고문헌
4.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본 케이스의 대상자는 35세 기혼여성으로 난소낭종으로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받은 환자이다. 난소 낭종(ovarian cyst)은 난소에 액체 주머니가 생기는 것으로 여성에서 흔히 발생한다. 난소낭종은 보통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고 알고 있었기에 그러면 증상이 나타날땐 언제쯤인지 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 때 난소낭종을 의심 해봐야하는지 알아봐야 할 필요가 있고 흔한 여성 질환이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재발의 가능성이 큰지, 치료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연구 해볼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 중재를 제공하고자 난소 낭종의 종류와 증상, 진단, 치료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2. 문헌고찰
1) 난소낭종이란 ?
난소는 난관 뒤쪽에 양쪽으로 각각 1개씩 존재하는 기관으로 난자를 발육, 배출시키고 내분비 작용을 하는 곳으로 이곳에 액체가 가득 찬 상태를 난소 낭종이라고 한다.
2) 난소낭종의 종류
(1) 양성 종양
① 난포낭종(follicular cyst)
가장 흔한 양성 난소낭종으로 사춘기 소녀와 가임 연령 여성의 난소에서 흔히 발견된다. 성숙한 난포나 퇴화 중인 난포에서 유동액이 정상 이상으로 고여서 생긴 것으로 월경이상을 초래할 수 있고 낭종이 큰 경우 낭종 주위에 중압감과 둔통을 호소하며 염전이나 자연 파열이 되면 복강내출혈을 일으켜서 난관임신 파열과 유사한 증상을 초래한다. 낭 난포 크기가 3cm 이상일 때 난포낭종으로 간주하며 대부분 5cm이하로 촉진 또는 초음파, 복강경 검사를 통해 난포낭종을 진단할 수 있다. 대부분 2~3회 월경주기 이내에 자연적으로 흡수되나 종양의 크기가 커지게 되면 수술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 여성건강간호학Ⅰ, 제9판, 경기도, 수문사, P364~P376, 2018년
SUSAN SCOTT RICCI : 여성건강간호학Ⅰ, 서울, 현문사, P278~282, 2018년
정미영, 김정애, 장은정 신계영 외 3명 : Mosby’s 진단검사간호 핸드북, 제2판, 서울, 정담미디어, 2011년
성미혜, 홍영혜, 정향미, 김영희 : 간호과정의 적용, 경기도, 수문사, 2018년.
MEG GULANICK, JUDITH L. MYERS :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가이드, 서울, 현문사, 2015년.
약학정보원 : http://www.health.kr/main.asp
KIMS 의약정보센터 : http://www.kimsonline.co.kr/
드러그인포 : https://www.drug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