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 실무(부식)
- 최초 등록일
- 2019.10.03
- 최종 저작일
- 2018.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항공정비 실무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식의 종류
2. 부식 탐지법
3. 부식 방지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항공 산업 분야가 크게 발전함에 따라 항공 정비사에게도 항공기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실무 능력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 정비사가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부식의 종류와 부식 탐지법, 방지법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교과서에 실린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시간에 언급한 중요한 내용을 추려서 정리하였다.
부식의 종류
부식은 그 금속의 종류, 크기, 모양, 대기조건과 부식을 유발하는 원인물질의 존재 여부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직접 화학적 침식과 전기 화학적 침식 등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두 가지 형태의 부식에 있어서 금속은 산화물, 수산화물 또는 황산염과 같은 금속화합물로 화학적 성질의 변화를 가져오며 부식 과정은 항상 두 가지 변화를 수반한다.
1) 직접화학침식(Direct Chemical Attack)
직접화학침식 또는 순수한 화학적 부식은 가성의 액체 또는 가스의 성분에 가공되지 않은 금속의 직접 노출로부터 초래 되는 형태이다. 전기화학침식과는 달리, 변화가 동일한 지점에서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다. 항공기에서 직접화학침식의 원인이 되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부식원인 물질은 엎질러진 배터리 용액, 부적절한 세척, 용접, 땜질 또는 납땜 접합부에 존재하는 잔여 용제 그리고 고여 있는 부식성의 세척용액 등이다.
2) 전기화학침식(Electrochemical Attack)
전기화학침식은 전기도금, 양극산화처리 또는 드라이셀 배터리(Dry-cell Battery)에서
일어나는 전해반응에 의한 화학적 변화이다. 화학 적 변화는 전기의 작은 전류를 전도하는 능력이 있는 매개물질, 즉 보통 물을 필요로 한다. 금속이 부식성의 용제와 접촉될 때 전자 (Electron)가 흐르게 되며 액체 또는 가스 형태로 연결될 때, 금속 산화의 침식 형태로 부식이 나타나며 소금물과 같은 형태로 전도성이 강한 물질과 연결되면 부식이 빠른 형태로 진행된다.
참고 자료
항공정비실무-노드미디어
항공정비일반-항공정비사 표준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