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 최초 등록일
- 2019.10.01
- 최종 저작일
- 2019.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500원
목차
1.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2. 간헐적 폭발장애(Intermittent Explosive Disorder)
3.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4. 병적 방화(Pyromania)
5. 병적 도벽(kleptomania)
6. 달리 명시된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7. 명시되지 않는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본문내용
-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 장애는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자기조절 문제와 관련 있다는 조건을 포함한다.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예, 공격성, 재산 파괴), 그리고/또는 사회적 규준, 권위자나 성인과 현저한 갈등을 유발하는 행동을 보인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조절 문제의 기저 원인은 각 장애마다 매우 다르며, 진단 범주 내에서도 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 정서 및 행동 조절 문제를 포함하지만, 2가지 유형의 자기조절 중에서 상대적으로 어디에 더 강조를 두는지에 따라 각 장애간의 차이가 있다.
품행장애 : 진단기준이 주로 타인이 권리를 침해하거나 주요 사회적 규범의 위반과 같은 잘 통제되지 않는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많은 행동증상(예, 공격성)은 분노와 같은 정서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간헐적 폭발장애 : 진단기준은 정서 조절의 어려움과 주로 관련되는데, 분노 표출이 대인관계 스트레스, 촉발적인 자극이나 기타 정신사회적 스트레스에 비례하지 않는다.
적대적 반항장애 : 정서 통제(분노와 과민성)와 행동 통제(논쟁적이고 반항적)가 동일하게 문제가 됨.
병적 방화, 병적 도벽 : 내적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특정 행동(방화나 절도)과 관련된 충동 조절의 어려움을 특징적으로 보임.
달리 명시된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 장애 : 적대적 반항장애나 다른 파괴적, 충동조절 및 품행 장애의 조건에 해당하는 증상들이 존재하고 이런 증상들로 인해 임상적으로 현저한 손상의 증거가 잇지만, 그 증상의 개수가 진단의 역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흔하게 보이고,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처음 발병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인기에 처음으로 발병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 적대적 반항장애와 품행장애는 발달적 관계가 있으며, 청소년기 이전에 품행장애를 보인 대부분의 경우에서 어린 시절에 보인 품행장애는 적대적 반항장애의 진단기준을 모두 충족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