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의
- 간에서 발생하는 원발성 간암.
간 이외의 다른 부위에서 생겨서 간으로 전이된 암은 대개는 간세포암이라고 하지는 않 는다. 간의 원발성암 중에는 담관암도 포함되지만, 암의 생물학적 특성, 진행되는 자연 경과 등이 간세포암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인다. 간세포암은 Edmondson-Steiner가 제안한 분화도를 기준으로 하는 분류법에 따라서 4가지(I형 고분화형, II형, 중등도 분화 형, III형 저분화형, IV형 미분화형)으로 구분
※ 소간세포암
소간암이란 단순하게 간암결절의 직경을 기준으로 하여 편의상 구분한 것으로
일본 간암연구회와 TNM 병기분류법에서는 소간암을 직경 2cm 미만인 경우로 정의하 고 있다.
2. 원인
- B형 간염바이러스, C형 간염바이러스 및 각종 원인에 의한 간경변증
선천성 대사성 간질환
aflatoxin-B1 이나 vinyl chloride 같은 독성 화학물질
B형 혹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간세포암 발생위험도가 60~200배 정도로 높고, 간경변증이 있으면 간세포암 발생위험도가 1000배 이상으로 증가.
3. 증상
- 간세포암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다.
진행성 간세포암의 경우 간종대 및 동통, 황달, 피로감, 복수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식욕부진, 전신권태감, 복부팽만감, 변비, 설사 등의 변통이상, 소변의 농염, 토혈, 하 혈, 급작스런 복통과 빈혈증상 (어지러움, 식은땀, 탈력감, 빈맥 등)을 들 수 있다.
간암 특유의 증상이 있다면 「명치에서 응어리」를 느끼는 것.
이것은 간암이 간장의 왼쪽 반 부분에서 발생했을 때에 나타나며 의학용어로는 「심와 부종괴」라고 한다. 갑작스런 복통, 빈혈증상은 다른 장기의 질환에서도 나타나기 때 문에 간암 특유의 증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간장의 병의 증상으로서는 간암이 파열 되어 뱃속(복강)으로 출혈했을 때에만 나타나는 것이다. 간암 특유의 「심와부종괴」 나 「갑작스런 복통, 빈혈증상」등 간암의 파열증상은, 간암으로서는 상당히 진행된 단계에서 나타나게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