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사례에 관한 연구,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9.26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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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과목명: 지도 감독론
◎ 주제: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 사례에 관한 연구
-S 장애인 복지관을 중심으로- 요약하기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학습조직
(1) 학습조직 개념 및 특성
(2) 학습조직 구성요소
(3) 비영리조직에서의 학습조직
2) 액션러닝
(1) 액션러닝 개념 및 특성
(2) 액션러닝 구성요소
(3) 액션러닝 단계
(4) 비영리조직에서의 액션러닝
3.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 사례
1) S 장애인 복지관 현황
2)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 구축 및 운영
(1) 학습조직 구축준비
(2) 액션러닝을 활용한 학습조직 구축
(3) 학습조직 운영
4. 결론 및 제한점
본문내용
1) 학습조직
(1) 학습조직 개념 및 특성
학습조직은 조직 내에서 다양한 정보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들을 활발하게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이다. 일상적인 업무환경에서 개인이나 팀, 조직적인 학습이 가능하고, 이로 인해 개인이나 팀, 조직이 가치를 실현하고 역량을 강화하고, 성장해 나가기도 한다.
학습조직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하고 실생활에 적용시키며 활발하게 활동하는 조직인데, 효율적이고 자발적인 학습을 추구한다. 조직구성원은 학습기회, 방법, 지식 창출의 자율성으로 인해 실수와 성찰을 하게 되고, 학습조직은 단기간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의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학습조직은 조직구성원들의 업무성과와 질, 역량을 강화시킴으로 고객에게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조직 구성요소
구성원 간의 대화를 통해 얻어낸 공유된 비전, 전문가로서의 지식, 기술, 태도를 구축하려고 끊임없이 학습하려는 개인 숙련, 팀 학습, 개인의 가치에 대해 상기시키고, 조직의 철학적 기반에 대한 성찰을 시도하는 정신모델, 조직구성원과 팀, 조직, 환경을 전체로서 인식하여 상호의존적이고 순환적이고 역동적인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시스템 사고 등 5가지 구성요소가 학습조직 구축의 기반이 된다.
(3) 비영리조직에서의 학습조직
학습조직은 비영리조직의 조직유효성과 구성원들의 조직 몰입정도, 자기 효능감의 상승 등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조직차원의 학습지원 체계와 학습수준은 업무 만족도와 조직 몰입정도에 어느 정도 이상의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학습조직 수준이 높을수록, 구성원의 조직 몰입정도가 높아지고, 이직 의사는 떨어진다고 한다.
한편, 자기 효능감을 높이려면, 구성원들의 지식, 정보 공유, 정보 수집 및 활용, 정보 시스템 접근 및 향상, 연수지식 활용, 업무지식 관리, 꾸준한 자기 계발이 수반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