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ICH) 간호과정, case study (A+받은 자료/ 뇌출혈/ICH/ 간호과정/간호과정2개/ 뇌출혈 간호진단/ 뇌출혈 간호과정
- 최초 등록일
- 2019.09.18
- 최종 저작일
- 2018.11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이걸로 성인간호학 실습 a+받은 컨퍼런스입니당.
간호진단 2개에 간호과정2 개 평가까지 다 내렸고 첫번째 진단 목표 5개에 계획/중재 9개 꼼꼼하게 작성했습니다.
두번째 진단 사정부터 일단 꼼꼼하고 간호목표 장단기 포함 6개에 계획/중재 9개 꼼꼼하고 사진이랑 다 들어가 있습니다!!!
검사결과 -혈액 검사, 혈액가스검사(ABGA), 혈액 화학검사 약물 또한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진짜 A+ 받을려고 뼈를 간 컨퍼런스라서 믿고 구매하셔도 됩니다ㅜㅜ
#1. 객담배출능력 저하와 관련된 비효과적 기도청결
#2. 뇌압상승과 관련된 비효과적 뇌 조직 관류의 위험
목차
Ⅰ. 서론(연구의 필요성)
Ⅱ. 문헌고찰
Ⅲ. 본론
1. 초기자료
2. 신체검진 (Physical examination)
3. 진단적, 임상병리 검사 및 기타 자료
4. Medication
5. 간호과정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뇌실질내에 일어나는 출혈을 말하며 뇌출혈에는 뇌동맥류, 뇌동정맥기형이나 혈관종, 뇌종양, 출혈성 소인, 두부외상 등의 출혈 원인이 확실할 것과, 고혈압을 기반으로 하는 고혈압성 뇌출혈, 확실한 원인이나 기초 질환이 불분명한 특발성뇌출혈 등이 있다.
2. 종류
1) 피각부 출혈 (putaminal hemorrhage)
ICH 중 가장 많은 형태로서 거의 항상 기저핵 주변의 내포를 짓는다. 혈종의 크기와 급성
도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각성의 감소와 편측성 이완성 마비, 감각소실 등과 두통이나 구토가 동반되기도 한다.
2) 시상 출혈(thalamic hemorrhage)
시상의 어느 부위에도 출혈이 일어날 수 있으며 혈종의 직경은 1cm이하부터 3~4 cm까지 다양하다. 신경학적 결손은 피각 출혈보다 서서히 발생하여 점진적인 반대측 반신부전 마비가 발생되고 반대측 지각소실이 야기된다. 저린감이 초기 증상일 수도 있다. 편마비를 압박하고 모든 종류의 감각장애 및 신경계 비정상이 나타난다.
3) 피질하출혈 (subcortical hemorrhage)
엽상출혈라고도 불리며, 대부분의 피질하 출혈은 측두, 두정, 후두엽 내에서 기지되지만 전두엽도 예외는 아니고, 크기와 부위가 다르듯이 임상증상도 다를 수 있다. 초기에 출혈이 있는 측에 편위된 심한 두통이 발생하며, 뇌의 후반부에 병소가 있으면 편위된 시야결손과 지각결손이 생길 수 있다.
4) 뇌교 출혈 (pontine hemorrhage)
뇌교출혈은 출혈양이 적더라도 다른 부위의 출혈보다 더 심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대개 두통이 갑자기 발생하고 점진적인 의식의 악화로 환자의 2/3 정도가 12시간내에
혼수상태에 빠지며, 48시간 내에 호흡마비가 일어나 사망한다.
5) 소뇌 출혈(cerebellar hemorrhage)
ICH의 5~10%를 차지하며, 보통 수 시간에 걸쳐 발생된다. 보행장애, 반복되는 구토, 후두부의 두통, 어지러움 등이 특징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성인간호학 상 현문사
대한 간호협회
www.Koreanurse.or.kr
약학정보원
www.healt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