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주도성장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란
- 최초 등록일
- 2019.09.04
- 최종 저작일
- 2019.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과목명: 마케팅
주제: 소득주도성장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이란?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소득주도성장
2. 소득주도성장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소득주도성장론 이란 가계의 임금·소득, 저임금 근로자의 임금을 올려 소비증대 → 기업 투자 및 생산 확대 → 소득증가의 선순환구조를 만들겠다는 경제정책을 의미하며, 포스트케인지언 경제학자들의 임금주도성장(wage-led growth)에 근거하고 있다.
‘낙수효과’, 즉 대기업의 성장을 통한 임금 인상 효과를 기대하기보다 근로자의 소득을 인위적으로 높임으로서 경제활성을 꾀하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경제 정책이다.
본론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소득주도성장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것이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소득주도성장
1) 개요
소득수준이 낮은 계층의 가계소득을 증가시키기 위한 방법론은 다음과 같다.
• 국민소득을 자본소득(이윤)과 노동소득(임금)으로 나눈다면, 국민소득 중 노동소득의 비중을 늘리면 수요가 확대된다.
• 노동소득 내에서도 분배의 형평성을 높여 저소득 근로자들의 소득이 증가되면 수요가 확대된다.
• 자본소득 내에서도 대기업보다는 자영업자나 중소기업의 소득을 늘린다면 수요가 확대된다.
• 정부의 재정지출을 통해 복지를 확대하거나 공공부문 일자리를 확대 하는 것도 수요가 확대된다.
정책적인 방법으로는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공공부문 일자리 증가, 보조금, 바우처 지급(ex: 헬리콥터 머니), 대기업 중심 경제 대신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로 이동 등이 있다.
기존 경제정책(이윤 주도 성장론)에서 분배정책으로 평가하는 정책들이 소득주도 성장론하에서는 성장정책에 해당한다. 주류 경제학자들은 분배정책을 통해 경제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그러나 소득주도 성장론에서는 분배정책과 복지정책이 곧 성장정책이다.
이 이론은 마르크스의 영향을 받은 포스트 케인지언의 임금주도 성장론을 뿌리로 하고 있다.(포스트 케인지언은 단일 경향성으로 묶여진 학파가 아니라 케인지언 이후 케인즈 이론을 바탕으로 다른 이론에 접목한 몇몇의 소수 학자들을 통틀어서 일컫는 단어이다. 케인지언 이후 정통 후예는 주류 경제학의 뉴케인지언이다.)
참고 자료
한국소비자원, 소비자 정책동향, 2018.3.30.(제88호)
나원준, 소득주도 성장의 경제학, 해남,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