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참여활동이 공동체 의식,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청소년운영제도론)
- 최초 등록일
- 2019.08.21
- 최종 저작일
- 2019.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소년 참여활동이 공동체 의식,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청소년운영제도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성장하면서 성인으로서의 자립을 준비하는 과도기다. 오늘날 청소년들은 입시 위주의 교육과 함께 지나친 경쟁 구도 속에서 스마트폰, 인터넷 등 급속한 매체 환경 변화에 따른 유해 환경의 만연 등 다양하고 위험한 사회문제들에 둘러싸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사회문제들이 과거에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문제점으로 대두되는 대부분이 좀 더 세분화되고 심화되는 양상을 보인다는 것이 심각하다.
한때 일본 사회에서 문제시되어 왔던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는 우리에게도 결코 낯선 말이 아니다. 스마트폰 좀비, 게임중독 등으로 인해 청소년들은 점차 세상 밖으로 나오지 않고 안으로 문을 걸어 잠그고 은둔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볼 때가 있다. 또한 더욱 심각한 청소년 문제 중 하나는 ‘자살’이다. 입시 위주 학교교육으로 인해 우발적, 충동적 자살을 감행하는 학생들이 신문기사나 방송에 드물지 않게 나오고 있다. 학교 성적이 떨어져서 자살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부모님께 꾸중을 듣고 우발적으로 자살을 감행하고, 최근 영화의 소재로도 잘 등장하는 ‘학교폭력’, ‘따돌림’, ‘사이버불링(사이버폭력)’ 등의 문제로 자살하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다.
1991년 청소년기본법 제정 이후 청소년 정책의 중요한 과제가 된 것이 ‘청소년활동’이었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발달과 복지를 위협하는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이다. 청소년기본법 제3조 3항은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고 적시하고 있다.
청소년육성에 대한 관점을 문제해결 중심에서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로 변화하고 있는 흐름에 따라 청소년 핵심 역량강화 및 임파워먼트를 강조하는 맥락에서 청소년의 균형성장을 위한 청소년활동에 대한 인식도 강화되고 있다.
참고 자료
구지윤․김유나(2016), ‘청소년 체험활동과 학교생활적응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287-309.
김은경․이채식(2015), ‘청소년참여기구 구성원들의 참여경험과 대인관계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도종수․성준모(2013), ‘청소년활동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 15권 제2호 145-173.
유비(2013), ‘청소년의 동아리 활동이 인터넷 게임중독 수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417-441.
전명순․김태균(2014), ‘청소년활동이 학교생활적응, 학습습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문화포럼 VOL. 38.
최창욱․문호영․김진호(2015), ‘청소년활동 참여 실태조사 연구Ⅱ’,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브레이크뉴스, 2019.03.26., ‘청소년단체 활동, 자아존중감 상관성’(안병일 박사 칼럼).
네이버 지식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