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음성인식 AI프로그램과 젠더차별
- 최초 등록일
- 2019.08.02
- 최종 저작일
- 2019.07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문화인류학]음성인식 AI프로그램과 젠더차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AI 음성 프로그램의 등장
3. AI 음성 프로그램과 비판
4. 맺음말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즈음 음성인식 AI 프로그램은 우리 주위 어느 곳에서나 찾아볼 수 있다. 스마트폰 속 인공지능 비서를 통해 우리는 직접 움직이지 않아도 문자를 보낼 수 있고, 전화를 걸 수도 있다. 검색할 것이 생겼다면, 인공지능 비서의 이름을 부른 후, 검색해 달라고 말을 하면 된다. 애플의 시리, 삼성의 빅스비 등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는 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스마트 홈 기기로 발전하였고, 집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나의 집에서도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기가 지니를 사용하고 있다. 알람 설정, TV 시청, 노래 감상 등 지니는 스마트 홈 비서로서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고 있으며 생활 속의 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지니를 이용하여 TV를 켜기 위해 이름을 부르던 순간,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시리, 빅스비, 지니, 코타나 등 인공지능 음성 인식 비서들은 모두 여성의 목소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음성인식 AI 비서 시장의 현황과 시사점(정보통신정책연구원, 최지혜, 이선희, 2017)
네이버 지식백과 / 사물인터넷 (https://terms.naver.com)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한국일보 (https://www.hankookilbo.com/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