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보고서] 우리는 문학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문학을 통해 배우는 인간의 감정)

지식공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9.07.31
최종 저작일
2019.07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톤 체호프의 <내기>, 경멸
2. 명지현의 <교군의 맛>, 슬픔과 감정전이
3. 이청준의 <눈길>, 자식을 향한 부모의 사랑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안톤 체호프의 <내기>, 경멸

<내기>는 러시아에서 단편문학의 천재라 칭해지는 안톤 체호프의 단편선 가운데 하나이다. 안톤 체호프의 <내기>는 많은 재산을 가진 은행가와 젊은 변호사가 토론하는 모습으로 시작된다. 종신형과 사형에 대한 논쟁 중 변호사는 만약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자신은 종신형을 택하겠다고 말한다. 사는 것이 죽는 것보다는 낫다는 그의 주장에 은행가는 변호사가 독방에서 5년을 버틴다면 200만 달러를 주겠다는 흥미로운 내기를 제안한다. 그러자 변호사는 내기에 응하며 5년이 아닌 15년 간 독방에 지내겠다고 말한다. 그렇게 내기가 성사된 후 변호사는 은행가의 저택 한 쪽에 마련된 독방 생활을 시작한다.

< 중 략 >

2. 명지현의 <교군의 맛>, 슬픔과 감정전이

인간에게 슬픔이란 매우 익숙한 감정이다. 하지만 슬픔을 표현하는 방식은 저 마다 다르다. 나는 기본적으로 슬픔이라는 감정을 좋아하지 않는다. 만약 슬픔 상황이 도래한다면 애써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노력한다. 때로는 잠을 통해 슬픔이라는 감정으로부터 회피할 때도 있다. 나와 달리 누군가는 슬픔을 느낄 때 한껏 눈물을 흘리며 감정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누군가는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슬픔을 표현할 수도 있다. 아래의 소설은 명지현의 <교군의 맛>에서 교군이라는 식당을 운영하는 이덕은 여사의 딸 장례식 음식에 대해 손님들이 평가한 내용을 발췌한 부분이다.

< 중 략 >

Ⅲ. 결론

지금까지 안톤 체호프의 <내기>, 명지현의 <교군의 맛>, 이청준의 <눈길>을 통해 인간이 문학을 통해 감정을 배울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똑같은 문학작품을 읽는다고 할지라도 독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느끼는 감정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청준의 <눈길>을 통해 나는 자식을 향한 부모의 사랑의 감정을 느낀 반면, 누군가는 안타까움 또는 슬픔 등의 감정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명찬(2016.11.02), 인간은 감정의 동물, 인제대신문
안톤 체호프 저, 박현섭 역(2002), 체호프 단편선, 민음사
명지현(2012), 교군의 맛, 현대문학
이슬기(2014.07.04.), 직접 접촉 없이도 감정 전이된다. The Science Times
이청준(2012), 눈길, 문학과지성사
지식공유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뮤지컬 마타하리
  • 영화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시사회 초대 이벤트
유니스터디 이벤트
[보고서] 우리는 문학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문학을 통해 배우는 인간의 감정)
  • 뮤지컬 마타하리
AI 챗봇
2025년 02월 05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50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